HUBS소개

입학/학사

  • 자료실

  •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 경영연구소
  • HR연구센터
  • 유통연구센터
  • KIFE연구센터
  • 글로벌경쟁력센터
  • MMRC연구센터
  • GTB연구센터
  • iABC연구센터
  • DBMC연구센터
  • 기술경영사례연구센터
  • 가족기업연구센터
  • 혁신비즈니스모델연구센터
  • HUBS 기업교육센터 CLC
  • Smart Alpha Technologies

뉴스/기부

대학생활

  • 공지사항
  • 국제화프로그램소개
  • 교환유학프로그램
  • 국제교류현황
  • 체험수기
  • faq



  • HOME
  • 입학/학사
  • MS/Ph.D
  • 전공소개

실용학풍의 선두주자 HUBS 차별화된 교육프로그램으로 미래를 설계합니다.

경영

핵심리더로 양성시키면서, 동시에 경영학 학문발전에도 많은 기여

사회가 빠르게 변할수록, 그리고 경영환경의 불확실성이 점차 높아질수록, 우리

사회의 리더들에게 진정으로 필요한 것은 트렌드에 편승하는 단편적인 지식들이

아니라 중심을 잃지 않고 탄탄히 서게 해주는 근본적인 원리들입니다. 저희

일반대학원 경영학과 프로그램은 심도 있는 경영문헌탐구와 논문작성을 통해

가장 높은 수준의 경영원리들을 제시해주는 주간 석박사 학위과정입니다.



따라서 본 과정의 교육적 비전은 단순히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를 공급하는

데에 있지 않고, 오히려 사회의 각계각층에서 조직을 리드하고 변화시켜 나갈 수

있는 최고급 인재를 교육하고 배출함에 있습니다. 이를 위해 본 학과에서는

국내외에서 왕성한 연구활동을 펼치고 있는 열정적 교수진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세미나와 연구활동 등을 통해 엄선된 학생들을 핵심리더로 양성시키면서, 동시에

경영학 학문발전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 핵심인재양성에 지속적으로 이바지

저희 경영학과의 세부전공으로는 전략경영, 경영정보시스템(MIS), 국제경영,

마케팅, 생산서비스, 재무금융, 그리고 조직인사의 7개 분야가 있습니다. 회계학

분야의 경우는 일반대학원 회계학과로 독립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세미나 수업이 주간에 이루어 지므로, 석사학위과정은 전일제(Full-time) 학생만

선발함을 원칙으로 하지만, 박사과정의 경우에 한해서 우수한 Part-time 학생도

선발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석박사학위 취득의 정점은 학문적으로 우수한

졸업논문을 작성하여 통과하는 데에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일반대학원

경영학과의 석사과정은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개설되는 MBA 과정과는 그

교육목표와 커리큘럼에 있어 전혀 다른 프로그램입니다. 한양대에서 MBA과정은

글로벌 경영전문대학원에서 개설되고 있고, 다른 국내외 Top School들과

마찬가지로 주로 직장인들을 상대로 이론탐구보다는 현실적용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경영전문대학원 바로가기 http://mba.hanyang.ac.kr/)



점차 높아지고 있는 한양대의 위상과 더불어 학문의 최고점을 지향하는 저희

경영학과 석박사 프로그램은 오랜 전통 속에 조성된 고고한 학풍을 끊임없이

이어 나아갈 것이며 한국의 경영학 발전과 핵심인재양성에 지속적으로 이바지할

것입니다.

싸인

사진

이상민

경영정보시스템
내용
전공개요

과거의 기업은 정보시스템을 Cost Driver로 여기었었으나, 근자에 들어서는 기업이 시장에서 생존하기

위해서 필수적으로 갖추어야할 전략적 무기로 여겨지게 되었다. 즉, 기업에서의 정보 시스템의 모습이

과거의 Cost Driver가 아닌 Revenue Driver로 변하게 되었다. 경영정보시스템 분야에서는 이런 기업의

요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해결안을 제시하여 줄 것이다. 경영정보시스템 분야에서는 기업에서 어떤

분야에, 어떻게 정보시스템을 활용하여 시장 경쟁에서 기업이 우위를 점할 지에 대해서 폭넓게 연구를 하게

된다.

경영정보시스템 분야는 크게 정보통신시스템, 의사결정시스템, 시스템개발 방법론, 전략정보시스템 등

으로 나누어져 있다. 정보통신시스템에서는 유무선 통신시스템과 통신산업 구조에 대해서 연구를 하게 된다.

의사결정시스템은 기업에서 Business Intelligence를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데이터 마이닝과 데이터

웨어하우스 등에 대하여 연구를 하게 된다. 특히 이 분야에서는 이론 뿐만 아니라 실무에서 데이 터 마이닝과

데이터 웨어하우스를 구현할 수 있는 Hand-on Skill도 경험하게 된다.

시스템 개발 분야에서는 프로젝트 관리, 전통적인 구조적 시스템 개발 방법론, UML과 같은 객체지향

방법론에 대하여 연구하게 된다. 이 분야에서도 각종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나 DBMS를 이용하여 정

보시스템을 직접 개발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마지막으로 전략정보시스템에서는 정보시스템과 연관된

기업의 전략에 대하여 연구를 하게 된다. 다양한 정보시스템을 기업에서 도입하고, 운용하고, 관리

하는데 필요한 기업 전략에 대하여 연구를 하게 된다.

전공교수진
전공교수진
성명 직위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김종우 교 수 박 사 경영정보시스템 MIS
백승익 교 수 박 사 경영정보시스템 인공지능 , 시스템분석 및 설계
신민수 부교수 박 사 경영정보시스템 MIS , 지식경영
이상용 교 수 박 사 경영정보시스템 MIS , 정보경제
임규건 교 수 박 사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
장석권 교 수 박 사 경영정보시스템 경영과학 , MIS
조남재 교 수 박 사 경영정보시스템 경영정보시스템
글로벌경영(국제경영)
내용
전공개요

국경을 초월한 초 경쟁적인 비즈니스 환경에서 기업들이 어떻게 지속적이고

차별화된 경쟁적 우위를 영위하는가에 관한 해답을 얻으려는 노력을 경주해왔다. 이에 따라

국제경영학 분야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제도적 거시환경들이 다국적기업의 비즈니스 활

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와 글로벌화된 기업의 조직 내부 혹은 조직간의 관계에 관한

이론 개발에 중점을 두고 있다. 글로벌화된 환경과 기업에 관련된 다양한 주제들을 효율적

으로 공부하기 위해서는 정치학, 경제학 및 문화인류학에 관한 지식뿐만 아니라, 경영학의

여러 분야들 (마케팅, 인사조직, 재무, 전략 등)에서 개발된 이론들을 습득하여 새로이 통합

된 지식을 생산해내는 능력개발이 요구된다.

전공교수진
전공교수진
성명 직위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김보영 교 수 박 사 국제경영 국제경영
이병희 부교수 박 사 국제경영 전략제휴
이창민 조교수 박 사 국제경영 국제기업전략
임형록 조교수 박 사 국제경영 국제경영전략
한충민 교 수 박 사 국제경영 국제마케팅
마케팅
내용
전공개요

기업경영의 최종 목표는 매출증대를 통한 성장이라고 할 수 있으며 장기적이

고 효과적인 판매를 위해서는 마케팅전략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혹자는 마케

팅을 경영학의 꽃이라고 부를 정도로 현대 경영의 궁극적인 성과는 마케팅에 의해 달라진다

고 할 수 있다. 마케팅이란 시장의 변화와 고객의 욕구를 바탕으로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판매를 촉진시키고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를 고민하는 학문이며 다양한 이

론적 배경을 바탕에 두고 있다. 대학원 마케팅전공자는 최근에 마케팅 분야에서 필요한 다양

한 학술논문들을 끊임없이 읽고 토론하며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논문을 쓸 수 있는 훈련을

받게 된다. 따라서 대학원 과정은 논문과의 싸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심리학, 사회학, 경제

학 등의 다양한 인접학문이 연구의 배경이 되는 경우가 많다. 마케팅의 세부 연구 분야로는

소비자행동분석, 판촉전략, 유통관리, 시장조사방법, 제품전략, 서비스마케팅, 산업재(B2B)

마케팅, 인터넷마케팅 등이 있다.

전공교수진
전공교수진
성명 직위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김성호 교 수 박 사 마케팅 마케팅,마케팅조사방법론
안희경 조교수 박 사 마케팅 소비자행동
한상린 교 수 박 사 마케팅 마케팅
예종석 교 수 박 사 마케팅 소비자행동,시장조사론,광고론
박정근 교 수 박 사 마케팅 마케팅
신현상 부교수 박 사 마케팅 마케팅
생산서비스경영
내용
전공개요

서비스경영/물류경영/SCM/Logistics/품질경영/프로젝트경영

생산서비스경영 전공은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기업의 효율적인 운영과 관리를 위한 개

념과 이론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일반적으로 기업의 여러 기능 분야 중에서 생산서

비스 기능은 제품과 서비스의 생산을 위해 기업이 속한 전체 공급사슬에서 이루어지는 자원

의 사용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그 과정을 통제하고 조절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생산서비스경

영은 다양한 분야를 포함하고 있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제품 생산을 위한 원자재의 구

매, 조달, 생산, 출하, 유통을 공부하는 물류경영(SCM/Logistics),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관

리와 전략을 공부하는 품질경영, 다양한 프로젝트의 성공적 관리를 위한 프로젝트경영, 또

한 서비스기업 운영과 관련한 주제를 포함한 서비스경영의 4개 분야가 전공 영역을 구성하

고 있다.

전공교수진
전공교수진
성명 직위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김대철 교수 박 사 생산서비스경영 생산관리,공급사슬관리,서비스경영
김승철 교 수 박 사 생산서비스경영 생산관리,SCM,서비스경영
서창진 교 수 박 사 생산서비스경영 의료경영,보건경제
이창원 교 수 박 사 생산서비스경영 기술경영,의료경영
한현수 교 수 박 사 생산서비스경영 품질경영
재무금융
내용
전공개요

대학원 재무전공 과정에서는 경영학의 재무금융적 분야인 기업재무론, 가치평

가론, 투자론, 금융 시장론, 금융공학, 금융시계열분석, 계량경제 등을 교육/연구한다. 우리

금융산업은 현재 대전환기를 맞고 있다. 금융산업 구조의 개편을 통하여 금융의 대형화, 국

제화, 겸업화가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금융상품이 수요에 맞추어 다양하게 개발되고 있고,

금융의 국제화가 가속화 됨에 선진국 거대 금융기관과 치열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대전

환기를 맞고 있는 금융산업이 우리 경제발전을 이끄는 성장산업으로 발전하기 위하여는 무

엇보다 재무금융 전문인력의 양성이 중요하다. 또한 기업지배구조이론, 기업가치평가, M&A,

자본조달, 신규사업 수익성 분석 등 여러 기업재무이론에 능숙한 인재에 대한 수요가 비금

융 일반기업체에서 꾸준히 증대하고 있다. 재무금융 전문인력은 금융상품이 복합화되는 현

실에서 첨단화된 금융기법을 이수가 필수불가결하며, 여기에는 수학, 통계학, 컴퓨터 등 공

학적 요소와 기업재무이론 전체를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대학원 재무전공과정

은 첨단 재무이론과 새로운 금융기법을 개발하고 교육/연구함으로써 한국의 재무금융 전문

가를 양성하는데, 그 거점으로서의 역할을 다 하고 있다. 재무전공 대학원 졸업생들은 학계,

그리고 은행 증권 보험 등 금융기관, 일반제조업체 기획재무부서, 기업분석 컨설팅업체, 금

융관련 연구원 등으로 다양하게 사회진출을 하고 있다.

전공교수진
전공교수진
성명 직위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강형구 조교수 박 사 재무금융 재무금융
김대식 교 수 박 사 재무금융 재무금융
엄찬영 조교수 박 사 재무금융 파이낸스
이상빈 교 수 박 사 재무금융 재무금융
전상경 교 수 박 사 재무금융 재무금융
정현철 부교수 박 사 재무금융 재무금융
최종연 교 수 박 사 재무금융 재무금융
오지열 조교수 박 사 재무금융 재무금융
전략경영
내용
전공개요

전략경영(Strategic Management)은 최근 경영학에서 가장 급성장하고 있는

분야로 현재 미국의 대표적 경영학회인 Academy of Management에서 제일 많은 회원 수

를 보유하고 있다. 과거에는 경영전략이 [경영전략 = 마케팅 전략 + 조직인사 전략 + 생산

전략 + 재무전략 등등]으로 각 기능별 전략을 단순히 합쳐놓은 것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

었고 실제로 그렇게 교육했던 시기도 있었다. 그러나 최근 학문으로서의 경영전략은 경제학

의 분야 중, 산업조직경제학 (Industrial Organization Economics)과 조직학 (Organization

Theory)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 최근에는 경영전략 분야의 자체적 이론도 개발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위의 두 분야의 영향력이 여전히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전략

분야를 전공하고, 학위논문을 준비하려면 위의 두 분야의 이론들에 대해서도 공부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경영전략을 다른 과목들과 차별화 시키는 요소는 “기업의 높은 성

과는 과연 어디에서 창출되는가?"에 대한 끊임없는 물음이다. 최신 경영전략의 이론들은 모

두 이러한 질문에 답하는 과정에서 도출되었고 이 중요한 질문을 중심으로 계속 이론적 진

보가 이루어지고 있다. 전략경영분야의 이론들의 가장 큰 특징은 그것을 충분히 숙지했을

때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회가 무궁무진하다는 점이다. 실제로 최근에도 계속 쏟아

지고 있는 전략경영의 주요 이론들은 이들이 발표되자마자 유수기업들의 전략기획실이나 인

지도 높은 컨설팅회사 등에서 발 빠르게 흡수하여 현업에 적용시키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전략경영을 공부하기 위한 여러 과목들이 아래 소개되어 있지만, 이를 가장 효율적으로 학

습하는 순서는 1. 전략경영의 이해 → 2. 전략경영세미나 → 3. 그 외 다른 과목일 것이다.

석사과정의 경우 2년이라는 짧은 시간의 제약 때문에 이 순서대로 듣기는 어렵겠지만 박사

과정의 경우 이러한 순서로 듣는 것이 흐름상 무리가 없으리라고 생각한다.



벤처경영은 그 연구대상이 벤처기업이고 특히 전통적인 기업가 정신 (Entrepreneurship)에

대한 이해를 강조한다. 본 전공에서는 벤처경영을 하나의 유행이나 트렌드로 파악하는 것이

아니라 벤처경영에서 불변의 원칙으로 이해해야 할 주요 이론들이 어떤 것들인지 파악하고

자 한다. 본 전공의 벤처경영의 접근방식은 근본적으로 전략적 Approach를 하고 있으므로

위에서 언급한 경영전략의 내용들과 자연스럽게 융합될 수 있다. 따라서 경영전략의 많은

이론들이 벤처경영에서도 적용되고, 벤처경영의 내용들이 경영전략에 적용되기도 한다.

전공교수진
전공교수진
성명 직위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박병진 조교수 박 사 전략경영 전략경영
이상명 부교수 박 사 전략경영 전략경영
이웅희 교 수 박 사 전략경영 전략경영
최성진 조교수 박 사 전략경영 전략경영
한정화 교 수 박 사 전략경영 전략경영,창업 및 중소기업
조직인사
내용
전공개요

조직인사 분야는 경영의 여러 중요한 부분들 중에서 인간과 조직의 문제를 다

루는 학문이므로 그 중요성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을듯 하다. 본 과정에서는 미시적인 개

인차원의 조직행동에서부터 보다 매크로한 조직구조에 관한 이론 모두를 다루게 된다. 본

전공의 심층적인 이해를 위해선 다른 기본적 학문들의 이해 또한 필수적인데, 심리학, 사회

학, 문화인류학 등의 이론들이 조직 및 인사분야에 많이 활용되기도 한다.

전공교수진
전공교수진
성명 직위 학위명 전공지도분야 연구분야
김민수 부교수 박 사 조직인사 조직행동,조직관리
신유형 조교수 박 사 조직인사 조직행동,인사관리,조직관리
유규창 교 수 박 사 조직인사 인사관리,노사관계,조직개발
임상훈 부교수 박 사 조직인사 인사관리,노사관계,조직개발
이상민 부교수 박 사 조직인사 인적자원계발,노사관계
이준구 조교수 박 사 조직인사 거시조직(글로벌 산업조직)
오세형 부교수 박 사 조직인사 조직인사
회계
인포메틱

Quick

  • HY-in바로가기
  • MBA바로가기
  • MBA원서접수
  • MBA합격자발표
  • AMP 바로가기
  • GCEO 바로가기
  • 경영대학총동문회 바로가기
  • MBA총동문회&원우회 바로가기
  • 한양대학교 커뮤니티
  • 특성화 사업단
  • CL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