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비즈니스랩(HBL, Hanyang Business Labs.)

비즈니스랩 소개

  • 한양대학교 비즈니스랩(HBL, Hanyang Business Labs.)은 비즈니스랩 기반의 프로젝트 학기제를 운영합니다.
  • 프로젝트 학기제는 프로젝트팀에 선발된 학생들이 한 학기동안 랩별로 프로젝트에 참여 하면서 9학점(경영학 전공심화)을 부여 받게 되는 제도입니다.

 

프로젝트학기제 진행방식

  • 프로젝트 팀에 선발된 학생들은 하나의 랩에 배정되어 지도교수님의 지도 하에 비즈니스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 ​​​프로젝트 진행은 랩별로 상이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경영대학 3층 실습실 에 주 2회 이상 출석합니다.
  • 랩 리스트
    • Business & Artificial Intelligence Lab (김종우 교수)
    • Media Contents Marketing Lab (송상영 교수)
    • Corporate Valuation Lab (전상경 교수)
    • Quantitative Analytics Lab (강형구 교수)
    • Business Informatics Lab (강창모 교수)
    • Social Innovation Lab (신현상, 서현선 교수)
    • Sustainable Supply Chain Analytics Lab (최성용 교수)
    • Data-Driven Customer Experience Lab (차경진 교수)
    • Big Data Marketing Lab (임보람 교수)
    • Accounting Big Data and AI Lab (나현종 교수)
 

프로젝트 학기제 성과

  •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결과들은 각 랩별로 지도교수님 지도 하에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주 성과는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분석 모델 개발, 재무, 인사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정형/ 비정형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인간행동관련 실험을 통한 사회 적 책임(CSR)기업에 대한 구직자 태도 분석, 창업 아이템 개발, 사회적 기업 창업, 사업 화 가능한 모바일 앱 개발 등이 있습니다.
  • 추가적으로 기업과 협력하여 공동 프로젝트 수행, 학술지 논문 게재, 컨퍼런스 참여 등 이 있습니다.



     

랩 소개 

랩 설명
Biz & AI Lab
(김종우 교수)
인공지능, 생성형 AI 기술의 발전으로 비즈니스 환경이 급변하고 있음. Biz & AI Lab에서는 첨단 인공지능기술의 비즈니스 활용 방안들을 실험함. 구체적으로 인공지능의 기초가 되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텍스트 마이닝, 딥러닝, 생성형 AI의 기본 알고리즘과 활용 방법을 익히고 동시에 통계분석 능력과 결합시킴으로써, 인공지능 기반의 창의적 비즈니스 활용을 실험하도록 함.
Media Contents Marketing Lab
(송상영 교수)
MCM 랩은 타겟 분석, 디지털 컨텐츠 기획, 제작, 게시까지 이르는 컨텐츠 마케팅의 전 과정을 직접 수행. 2024년도 2학기에는 비즈니스 프로젝트 실행 동아리 HEBA와 연계하여 창업가/기업가와의 네트워킹 및 인터뷰를 진행하고 미디어 컨텐츠를 제작. EO(국내)/buildspace(해외) 유튜브 채널과 같은 비즈니스 커뮤니티 형성을 목표로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 토스, 올웨이즈 등 국내 유망 스타트업 및 실리콘밸리 스타트업, VC부터 수백억 사업을 Exit Solopreneur(1인 창업가)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관게자와의 컨텐츠 제작과 네트워킹을 계획 중. 스타트업, 창업, 마케팅, PD 영역에 관심 있는 학생이라면 전공 관계없이 참여 가능.
Corporate Valuation Lab (전상경 교수)
Investment Banking 과 Asset Management 분야로의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재무와 회계의 실제 data를 활용하여 기업가치 평가를 수행함. 또한 산업분석보고서 등 현업 자료를 용하여 반도체 등 주요 산업에 대한 산업분석과 전망을 학습하고, 기업집단 자료를 활용하여 개별 기업집단 경영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함.
이러한 훈련과정을 통해 참여 학생들은 개별 주식의 저평가/고평가 여부를 판별하는 역량을 함양하고, IB와 AM 분야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함양하게 됨. Buyout PEF (Private Equity Fund) Hedge fund들이 수행하는 산업분석, Discounted Cashflow Method, Entity Multiples Approach를 주된 적용 모형으로 설정함. PEF Hedge fund 현업 실무자와 협업하는 기회를 제공할 예정임.
Quantitative
Analytics
Lab
(강형구 교수)
퀀트랩 OB들은 퀀트랩 경험을 이용하여 국내외 유명 자산운용사, 증권사, 핀테크 스타트업, 글로벌 헤지펀드, 글로벌 사모펀드, 개발자, 창업, 해외 탑스쿨 등에 진출 성공하여 학부만 졸업 직후 억대 이상의 연봉, 높은 가치의 스톡옵션 등을 받는 학생이 등장할 정도임.
OB들과의 네트워크 기회를 가짐. 디파이, 블록체인,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비정형데이터와 금융을 결합한 역량 축적 기회를 가짐. 지도교수는 리만브라더스 등 Global IB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Quant analyst 혹은 junior asset manager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 학생들이 원할 경우 여의도의 민간 금융회사나 부산의 금융공기업과의 공동 연구프로젝트에 참가 가능함.
시스템 트레이딩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실제 투자 진행 중. 대학원 진학이나 탑스쿨 유학을 원하는 경우 그에 맞춘 전략과 포트폴리오 제공. 완벽한 금융권 및 데이터과학자 취업 포트폴리오 산출 기회를 가짐. 학생의 관심분야와 커리어 계획에 맞추어 철저한 실무 중심으로 지도함.
Business
Informatics Lab
(강창모 교수)
정형/비정형 데이터 분석 기법들을 활용하여, 기업 및 프로젝트 가치평가, 금융자산 수익률 예측 및 투자 전략 수립, 기업의 성장 및 경쟁전략 도출, 시장 동태성 분석, 나리오 분석에 의한 위험 측정 및 관리 전략 수립 기업 및 금융기관에서 실제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프로젝트 수행함.
학술 논문에 기반하여 데이터 분석 모형을 수립하고 추정하므로, 프로젝트에 사용되는 모형 및 분석 방법론에 대한 학습을 진행함. 랩원들은 졸업 후 국내외 주요 금융기관 및 컨설팅 회사에 취업하거나, 해외와 국내 유수의 대학원 과정에 진학하였음. 
Accounting
Big Data and AI Lab
(
나현종 교수)
글로벌 빅4 회계법인은 AI 기술에 최소 10조 이상을 투자하고 있음. 본 랩은 국내외 회계학 선행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회계 관련 정형ᆞ비정형의 빅데이터와 AI 알고리즘을 활용해 투자 및 기업 의사결정과 관련된 프로젝트를 수행함. 지도교수의 지도하에 학생들은 선행연구를 공부하고, 이를 바탕으로 투자 및 기업 의사결정과 관련된 유의미한 질문들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하며, 데이터의 수집, 가공 및 분석의 과정을 주도적으로 진행함. 프로젝트의 결과는 실제 투자 및 기업에서 활용될 수 있거나 학술대회에 응모 또는 공모전에 출전이 가능한 것으로 한정함.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실제 현실에서 응용 가능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고, 진학 및 취업에 도움이 되는 역량을 함양함.
Social Innovation Lab
(서현선/
신현상 교수)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에 따르면 사회 혁신은 빈곤, 질병, 소외, 환경오염, 교육격차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해결하는 새로운 솔루션을 의미함. 특히 본 랩은 한양대학교 Stanford Social Innovation Review Korea 센터와 협력하여 사회 혁신과 관련한 다양한 컨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디자인하며, 지식 기반 커뮤니티를 구축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젝트를 진행함. 이를 통해 참여 학생들은 임팩트 비즈니스 관련 실무 경험 및 필요한 역량을 제고하고, ESG 시대에 맞는 미래 지향형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음.
Big Data
Marketing
Lab
(임보람 교수)
최근 기업 경영에서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이 강조되고 있으며, 특히 마케팅 분야에서는 기획 단계부터 성과평가 단계까지 빅데이터가 활발히 사용되고 있음. 경영자 입장에서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략적인 의사결정을 도출하는 역량을 함양하는 것이 Big Data Marketing Lab의 운영 목표임.
학기 중 핵심 프로젝트로서 마케팅 분야의 실무 이슈를 경영 지식과 데이터를 활용해 해결해보는 활동을 진행함. 참여 학생들이 희망하는 형태로 진행하며, 기본적으로 기업과 협력하여 기업이 처한 실제 마케팅 문제를 데이터 기반으로 해결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예정임. 지난 학기 예로, 업계 유수 기업과 협력하여 해당 기업의 B2B 마케팅 전략을 도출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크롤링, 통계분석 등을 활용함. 학생들의 희망에 따라, 추가 프로젝트로 창업, 논문 등으로 연결할 수 있음.
본 랩에서는 통계 검정, 웹 크롤링, 머신 러닝, 텍스트 분석 등의 빅데이터 기법을 활용함. 그러나 방학 중 ADsP 자격증 준비 등 데이터 스터디를 진행하기에, 데이터 역량이 아직 없는 학생도 참여할 수 있음. 경영 지식과 전략적 사고 역량을 보유한 학생, 데이터 분석 경험을 보유한 학생, 데이터 기반으로 경영 분석을 수행할 수 있는 융합형 학생 모두 이 랩에 적합함. 마케팅 분야 취업 희망자, 데이터 분야 대학원 진학 희망자가 이 랩 활동에 참여하면, 경영 데이터에 관한 지식과 경험을 쌓아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임.
Data Driven Customer Experience Lab
(차경진 교수)
Data Driven Customer eXperience Lab MIS 분야 논문 작성 및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수행함
기존 산학 연계 프로젝트는 고객의 소셜데이터(리뷰, SNS, 커뮤니티 데이터) 분석을 통해 페르소나를 마이크로하게 찾아내고, 각 페르소나에서 보이는 고객의 맥락 속에서 잠재니즈와 페인포인트를 찾아내어 인사이트와 전략 방향을 제언하였음. 우리은행, 삼성인력개발원, KB금융그룹, hy 등 다수의 기업과 매 학기 산학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해 왔음.
MIS 분야의 개인별 소논문 작성, 연구실 내 텍스트마이닝/머신러닝/파이썬 기초/통계/논문리뷰 스터디를 진행하며 학생들의 논문 작성 및 프로젝트 진행을 위한 기초적인 데이터 분석 역량을 제고함.
본 랩에서는 논문 작성 및 스터디, 산학프로젝트를 모두 진행하고 있기에 데이터 분석 경험/역량을 보유하거나 보유하기를 희망하는 학생, 데이터 분야 대학원 희망자가 참여하면 관련 지식, 커리어에 도움이 될 것임.
Sustainable Supply Chain Analytics Lab
(최성용 교수)
지속가능 공급사슬 애널리틱스 랩(SSCA; Sustainable Supply Chain Analytics Lab.)은 참여 학생들에게 조직의 오퍼레이션경영자의 스마트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량적 의사결정 분석 도구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음. 또한 이러한 경영자의 스마트 의사결정은 지속가능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기초를 이루게 됨. 학생들은 조직에서 당면하는 비구조화된 실제 문제들을 대상으로 분석 및 해결안을 도출하게 됨. 이러한 목표를 위한 실제 학습 활동으로는 주로 공급사슬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 참여하거나 또는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디자인씽킹 등과 같은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을 진행하는 형태로 진행됨. 이러한 실제 학습 활동들은 학생의 관심 분야와 커리어 계획에 맞춤형으로서 21세기 직장인에게 가장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인 문제해결능력을 학생 스스로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받게 됨.



 

신청방법 및 선발 일정 안내

  • - 신청기간: 직전 학기 종강 후 학기 시작 전 방학 중 모집
  • -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제출
  • - 신청대상: 학부 재학생(3학년, 4학년) ※ 비경영대생 지원 가능, 휴학생 및 대학원생 지원 불가
  • - 심사방식: 랩별로 지도교수님 지도하에 심사(지도교수님 재량에 따라 변동 가능)
  • - 결과발표: 심사 후 합격자 개별 이메일 공지
※ 자세한 선발 관련 절차는 경영대학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신청기간 중)
문의: 02-2220-2429, biz.lab.hanyang@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