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BS소개

입학/학사

  • 자료실

  •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 경영연구소
  • HR연구센터
  • 유통연구센터
  • KIFE연구센터
  • 글로벌경쟁력센터
  • MMRC연구센터
  • GTB연구센터
  • iABC연구센터
  • DBMC연구센터
  • 기술경영사례연구센터
  • 가족기업연구센터
  • 혁신비즈니스모델연구센터
  • HUBS 기업교육센터 CLC
  • Smart Alpha Technologies
  • 밝은인터넷 연구센터

뉴스/기부

대학생활

  • 공지사항
  • 국제화프로그램소개
  • 교환유학프로그램
  • 국제교류현황
  • 체험수기
  • faq



  • HOME
  • 입학/학사
  • MBA
  • 과정

글로벌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아시아태평양 최고의 실용학문 전당

문화예술경영MBA



문화예술경영 트랙은 문화가 경쟁력인 시대. 그 시대를 선도할 리더를 만들어 갑니다. 경영의 기본 소양을 바탕으로 현장감과 전문성을 갖춘 문화산업경영인을 목표로 합니다. 문화콘텐츠 제작의 PLAN-DO-SEE 에 필요한 경영지식을 사례 및 제작실무과정과 병행하여 균형있는 교육을 추구합니다.

과정소개
전공명 문화예술경영 트랙
수여학위 MBA(경영학석사)
모집대상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 산업 종사자 및 동 산업 분야에 진출을 희망하는 분들
문화기업의 현직 관리자
문화예술 분야의 공공기관, 국책연구원, 정부부처의 임직원
졸업요건 45학점(15과목)
과정기간 2년(4학기)
※ 주중 야간, 토요일 수업개설
※ 학업과 직장생활 병행 가능
커리큘럼 예시
커리큘럼 예시
1학기 2학기
1학년 4과목 4과목
2학년 4과목 3~4과목
※ 문화예술경영 특화과목 중 8과목 이상 수강하여야 하며, 나머지는 경영전문대학원 일반과정 중 선택
교육목표
  • 글로벌 무한 경쟁의 시대에 문화컨텐츠는 국가의 중요한 경쟁력일 수 있습니다. 한류로 통칭되는 문화컨텐츠 강국으로써 이러한 경쟁력을 지속시키고 확대하여 나아가야 할 것 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경영의 주요 이슈들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와 접근방법을 갖춘, 문화경영인들을 육성하고자 합니다.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성공적인 미래를 위한 소양과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 문화, 예술,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인력에게 특화된 총체적 경영교과과정
    특화과정 - 일반 경영과정과의 차별화 예) 문화산업 회계 및 세무
  • 이론과 실무가 결합된 교육과정
    이론과 실무에 관련된 지식을 병합한 교육과정
    Field-oriented Curriculum
    Case Study 등 포함
  • 경영 외에도 법 및 제도 / 글로벌 경영 등 필요 경영 소양의 완성
    전략적 시장에 대한 이해와 이를 기반으로 하는 기획/제작/유통역량의 강화
    기타 경영소양 및 법제, 윤리 등에 대한 기본 역량 구축
졸업이수 요건
졸업이수 요건
과정명 졸업학점 기타 졸업이수 요건
문화예술경영 45학점
(B0 이상)
1. 문화예술경영 특화과목 중 8과목 이상 수강
2. 위 24학점 외 잔여학점(21학점)은 글로벌 MBA
과정 개설과목 중 선택수강 가능
* 공통사항 : 2012년 3월 신입생부터 2018년 3월 입학생까지는 총 이수학점 중 6학점 이상을 영어전용강좌로 이수해야 한다. (* 영어강의 A형 :전체 / 영어강의 B형 : 부분) (2018년 9월 입학생부터는 영어전용강좌 이수요건 폐지) 단, 2012년 3월 이전 입학생에 대하여는 이를 권장사항으로 한다.
문화예술경영 MBA 전공과목
전공필수 과목
특화과목 추천과목 시간 학점
문화산업의 이해 경영전략 3 3
문화산업의 회계 및 세무 글로벌경영과 마케팅전략 3 3
문화 콘텐츠기획과 유통 글로벌 경영전략 3 3
프로젝트 파이낸싱과 투자분석 소비자행동 3 3
영상콘텐츠 제작실무 광고판촉론 3 3
무대콘텐츠 제작실무 서비스마케팅 3 3
문화산업 법과 규제 서비스운영관리 3 3
마케팅관리 전략적 인적자원관리 3 3
문화산업경영 세미나1 조직관리 3 3
문화산업경영 세미나2 협상과 갈등관리 3 3
조직행동 3 3
제품 및 경영사례분석 3 3
문화산업마케팅 3 3
문화콘텐츠 사업계획수립 및 사업성분석 3 3

  • 담당교수: 한양대학교 경영대학 박준호 교수
  • 전화: 02-2220-1077
  • e-mail: bizintel@hanyang.ac.kr

Quick

  • HY-in바로가기
  • MBA바로가기
  • MBA원서접수
  • MBA합격자발표
  • AMP 바로가기
  • GCEO 바로가기
  • 경영대학총동문회 바로가기
  • MBA총동문회&원우회 바로가기
  • 한양대학교 커뮤니티
  • 특성화 사업단
  • F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