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BS소개

입학/학사

  • 자료실

  • 경영전문대학원

교수

  • 경영연구소
  • HR연구센터
  • 유통연구센터
  • KIFE연구센터
  • 글로벌경쟁력센터
  • MMRC연구센터
  • GTB연구센터
  • iABC연구센터
  • DBMC연구센터
  • 기술경영사례연구센터
  • 가족기업연구센터
  • 혁신비즈니스모델연구센터
  • HUBS 기업교육센터 CLC
  • Smart Alpha Technologies
  • 밝은인터넷 연구센터

뉴스/기부

대학생활

  • 공지사항
  • 국제화프로그램소개
  • 교환유학프로그램
  • 국제교류현황
  • 체험수기
  • faq



  • HOME
  • 입학/학사
  • MBA
  • 학사안내

글로벌 전문 인력을 육성하는 아시아태평양 최고의 실용학문 전당

강의시간표
년도 시간표 다운로드
2017년도 [2017-1 시간표] [2017-2 시간표]
2018년도 [2018-1 시간표] [2018-2 시간표]

과목계설계획
교육과정 과목개설계획표 다운로드
2018-2019년 교육과정 [2018-2019 과목개설계획표]
학사일정표
  • 2018학년도 1학기
  • 2018학년도 2학기
학사일정표
일자 요일 내용
01월 15일 ~ 01월 19일 월~금 2018학년도 1학기 재학생 휴학, 복학, 재입학 신청기간 (HY-in)
02월 05일 ∼ 02월 07일 월~수 2018학년도 전기 신입생 잔여등록금 납부기간
02월 09일 ~ 02월 14일 금~수 2018학년도 1학기 재학생 분할납부 신청기간 (HY-in)
02월 19일 ∼ 02월 23일 월~금 2018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기간 (HY-in)
02월 20일 ∼ 02월 26일 화~월 2018학년도 1학기 재학생 등록기간
02월 23일 2017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02월 24일 2018학년도 전기 신입생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02월 26일 ~ 02월 28일 월~수 재학생 분할납부 1차분 등록기간
02월 27일 ~ 03월 05일 화~월 2018학년도 1학기 재학생 추가등록기간
03월 02일 2018학년도 1학기 개강
03월 02일 ∼ 03월 06일 금~화 2018학년도 전기 신입생 휴학 신청기간 (HY-in)
03월 02일 ∼ 03월 08일 금~목 2018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 정정기간 (HY-in)
03월 15일 ~ 03월 22일 목~목 2018학년도 1학기 분할납부 희망자 추가신청기간 (HY-in)
학업연장자는 3월 20일(화)부터 22일(목)까지 3일간 신청가능
03월 26일 ~ 03월 28일 월~수 학업연장 재수강자 등록기간 & 재학생 분할납부 2차분 등록기간
04월 19일 2018학년도 후기 입학설명회
04월 20일 ~ 04월 26일 금~목 2018학년도 1학기 중간고사 기간
04월 25일 ~ 04월 27일 수~금 재학생 분할납부 3차분 등록기간
05월 08일 ∼ 05월 24일 화~목 2018학년도 후기 신입학 원서접수기간 (예정)
05월 14일 ∼ 05월 26일 월~토 Hanyang MBA 트랙(HY-in) & 필드스터디 신청기간
05월 15일 개교기념일 (휴강)
05월 24일 ~ 05월 28일 목~월 재학생 분할납부 4차분 등록기간
06월 01일 ~ 06월 21일 금~목 2018학년도 1학기 인터넷 강의평가 기간 (HY-in)
06월 02일 2018학년도 후기 신입학 전형일 (예정)
06월 12일 ∼ 06월 25일 화~월 2018학년도 1학기 성적입력 및 열람기간
06월 15일 2018학년도 후기 신입학 합격자 발표 (예정)
06월 15일 ∼ 06월 21일 금~목 2018학년도 1학기 기말고사 기간
06월 22일 ∼ 08월 31일 금~금 하계방학
07월 23일 ∼ 07월 27일 월~금 2018학년도 2학기 재학생 복학, 휴학, 재입학 신청기간 (예정)
08월 17일 2017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예정)
08월 18일 2018학년도 후기 신입생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예정)
08월 20일 ∼ 08월 24일 월~금 2018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기간 (HY-in) (예정)
09월 03일 2018학년도 2학기 개강



* 학사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학사일정표
일자 요일 내용
07월 23일 ~ 07월 27일 월~금 2018학년도 2학기 재학생 복학, 휴학, 재입학 신청기간 (HY-in)
08월 10일 ~ 08월 16일 금~목 2018학년도 2학기 재학생 분할납부 희망자 신청기간 (HY-in)
08월 17일 2017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
08월 18일 2018학년도 후기 신입생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08월 20일 ~ 08월 24일 월~금 2018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기간 (HY-in)
08월 23일 ~ 08월 29일 목~수 2018학년도 2학기 재학생 등록기간
08월 30일 ~ 09월 05일 목~수 2018학년도 2학기 재학생 추가등록기간
09월 03일 2018학년도 2학기 개강
09월 03일 ~ 09월 05일 월~수 2018학년도 후기 신입생 휴학 신청기간(HY-in)
09월 03일 ~ 09월 08일 월~토 2018학년도 2학기 수강신청 정정기간(HY-in)
09월 12일 ~ 09월 19일 수~수 2018학년도 2학기 분할납부 희망자 추가신청기간 (HY-in)
09월 17일 ~ 09월 19일 월~수 학업연장 재수강자 분할납부 희망자 신청기간 (HY-in)
09월 21일 ~ 09월 28일 금~금 학업연장 재수강자 등록기간 & 재학생 분할납부 2차분 등록기간
10월 01일 ~ 10월 12일 월~금 2018학년도 2학기 인터넷 중간강의평가 기간 (HY-in)
10월 22일 ~ 10월 27일 월~토 2018학년도 2학기 중간고사 기간
10월 25일 2019학년도 전기 입학설명회 (예정)
10월 26일 ~ 10월 29일 금~월 재학생 분할납부 3차분 등록기간
10월 29일 ~ 11월 14일 월~수 2019학년도 전기 신입학 원서접수기간 (예정)
11월 19일 ~ 12월 01일 월~토 Hanyang MBA과정 트랙(HY-in) & 필드스터디 신청기간
11월 24일 학부 수시논술 전형일 (휴강 예정)
11월 26일 ~ 11월 28일 월~수 재학생 분할납부 4차분 등록기간
12월 01일 2019학년도 전기 신입학 전형일 (예정)
12월 03일 ~ 12월 26일 월~수 2018학년도 2학기 인터넷 기말강의평가 기간 (HY-in)
12월 11일 ~ 12월 26일 화~수 2018학년도 2학기 성적입력 및 열람 기간 (HY-in)
12월 14일 2019학년도 전기 신입학 합격자 발표 (예정)
12월 17일 ~ 12월 22일 월~토 2018학년도 2학기 기말고사 기간
12월 23일 ~ 02월 28일 일~목 동계방학
01월 14일 ~ 01월 18일 월~금 2019학년도 1학기 재학생 휴학, 복학, 재입학 신청기간 (HY-in)/td>
02월 16일 2019학년도 전기 신입생 입학식 및 오리엔테이션
02월 18일 ~ 02월 22일 월~금 2019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기간 (HY-in)
02월 22일 2018학년도 전기 학위수여식
03월 04일 2019학년도 제 1학기 개강



* 학사일정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니, 경영전문대학원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강신청

※ 먼저 HY-in에서 학번을 찾고 그 후에 수강신청시스템을 통해서 수강신청.

▶ [그림1] 한양대학교 대표홈페이지 우측 상단 노란색 HY-in 클릭

▶ [그림2] 로그인 박스아래 아이디 찾기 클릭

▶ [그림3] 본인인증을 한 후 학번조회

▶ [그림4] HY-in 포털에서 수강 신청 방법

학적변동

휴학

휴학은 가사나 질병, 입대, 출산 등의 원인으로 학업을 계속할 수 없을 때 신청할 수 있으며 일반휴학, 입대휴학, 특별휴학으로
구분됩니다.

일반휴학 입대휴학 특별휴학
가사휴학 병가휴학
정의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한 휴학
질병으로 인한 휴학 군입대로
인한 휴학
* 출산(육아)로 인한 휴학 (여학생만 해당)
* 해외근무(전근)등의 사유로 인한 휴학
재학 중
가능횟수
4회
(가사휴학과 병가휴학횟수를 합함)
1회 * 임신중이거나 출산 후 1년 경과하지 않은
시점에 신청가능 (아이 1명당 1회, 최대 두학기)
* 해외근무(파견)등의 해당기간
1회당
기간
최대 한 학기 의무복무
기간
신청방법 HYin 신청 HYin 신청 후 첨부서류 제출 ※ 첨부서류 미제출시 신청 취소
신청기간 [휴·복학신청기간]
*재학생: 개강 전
*신입생: 개강 후 첫주
연중
제출서류 없음 종합병원 발급
4주이상의
진단서
입영통지서 또는
복무확인서
임신진단서, 출생증명서, 파견하는 업체에서
발행한 증빙서류 등


  1. 유의사항
    1. - 장학을 받는 학생은 반드시 등록 후 휴학하여야만 복학하는 학기에 장학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학금 대상자일 경우 무등록 휴학시 장학금 소멸)
    2. - 등록 후 휴학시 반드시 행정팀에 연락 후 HYin에서 신청해야 하며, 등록금 납부후 행정팀에 연락하여 진행한다.
    3. - 휴학은 자동연장되지 않으며 휴학이 만료되어 휴학을 연장할 경우 복학신청하고 다시 휴학신청을 하여야 합니다.
    4. - 휴학 취소 시의 수강신청 : 수강신청 후에 휴학한 학생이 휴학을 취소할 경우에는 수강신청을 다시하여야 합니다.
    5. - 기타 사유로 조기전역한자와 만기전역자는 전역일 해당 학기에 복교하여야 한다.
복학

휴학기간이 만료되었을 경우에는 반드시 복학기간 내에 복학절차를 밟아야 하며 미복학 시 휴학만료제적 처리됩니다.

일반휴학 후 복학하는 경우 입대휴학 후 복학하는 경우
신청방법 HYin 신청 HYin 신청 후 첨부서류 제출
신청기간 매학기 휴·복학신청기간(학사일정표참조)
제출서류 없음 병적확인서 또는 전역증 사본
  1. 복학의 구분 및 대상
    1. - 등록복학: 미등록 휴학자로서 그 기간이 만료되어 복학하는 자. 
    2. - 무등록복학: 휴학 당시 전액등록을 한 자로서 그 기간이 만료되어 복학하는 자. (휴학당시와 복학시의 등록차액은 추가납부 또는 환불 않음. 입대 휴학자 중 중간고사 이전 휴학자 포함)
    3. - 전역예정자의 복학인정: 복학기일 이후 전역(전역예정 해당학기에 한함)하더라도 휴가 등을 통하여 전역기일 이전에 사실상 수업참여가 가능하고 휴가기간 종료 후 바로 전역하게 되어 학업수행에 지장이 없는 자는 전역예정서, 소속부대장 추천서를 제출하여 지정된 복학기간 내에 복학수속을 거쳐 복학할 수 있다.
  2. 유의사항: 복학대상자는 반드시 복학신청절차를 마친 후 수강신청을 하여야 한다. (휴학상태로는 수강신청 불가) 등록복학의 경우, 복학신청의 결재가 종료된 후 등록금납부고지서를 발급받아 기간 내에 반드시 등록하여야 한다.
제적
  • 1. 제적 사유
    1. 휴학기간 경과 후 소정 기한 내에 이유 없이 복학하지 아니할 경우(휴학만료제적)
    2. 매 학기 소정 기한 내에 등록을 환료하지 아니할 경우(미등록제적)
    3. 본인이 자퇴신청을 할 경우(자퇴제적)
    4. 학생상벌에 관한 규정 제9조에 해당할 경우(징계제적)
  • 2. 자퇴신청 방법
    환불금액이 있는 경우 환불금액이 없는 경우
    신청방법 HYin 신청 후 첨부서류 제출
    신청기간 연중
    제출서류 ▶자퇴원서
    - HYin에서 자퇴신청 후 출력
    - 보호자 및 본인서명
    ▶등록금 환불신청서
    -대학원 자료실에서 양식 다운로드
    ▶등록금확인증
    - HYin에서 출력
    ▶통장사본(본인명의)
    ▶신분증사본
    ▶자퇴원서
    - HYin에서 자퇴신청 후 출력
    - 보호자 및 본인서명
  • 3. 휴학만료제적 후 환불금액 신청방법
    1. 휴학만료제적(매년 3월말, 9월말) 후 환불금액이 있는 경우 다음 서류를 대학원 행정팀으로 제출합니다.
    2. 제출서류: -등록금확인증(HY-in에서 출력) -본인명의 통장사본(새마을금고, 지방은행, 외국계은행 제외) -신분증 사본
  • 4. 자퇴제적/휴학만료제적 시 등록금 환불 기준
    1. 입학금은 소멸
    2. 학기 개시일 후 자퇴신청일자 혹은 휴학일자까지의 기간이 가장 긴 학기를 기준으로 다음과 같이 환불 - 학기개시일 전: 입학금을 제외한 등록금 전액 - 학기개시일부터 30일까지: 등록금의 5/6 해당액 - 학기개시일에서 30일이 지난 날부터 60일까지: 등록금의 2/3 해당액 - 학기개시일에서 60일이 지난 날부터 90일까지: 등록금의 1/2 해당액 - 학기개시일 90일이 지난 날: 등록금 환불 안됨
재입학
  1. 지원자격
    1. - 본교 학사제적자(미등록,휴학만료,자퇴)로서 최소 한 학기 이상 수강내역이 있는 학생. (1기 재학 중 자퇴를 한 경우는 수강내역이 삭제되므로 재입학 자격이 없음.)
  2. 모집인원: 당해년도 입학정원의 여석 범위 내에서 모집.
  3. 재입학 원서접수 기간: 매년 2월/8월 초.
  4. 신청방법: HY-in 신청 후 첨부서류를 대학원 행정팀으로 방문 제출.
  5. 제출서류: - 재입학원서(HY-in 신청 후 출력) - 성적증명서 1부
  6. 학점인정: 제적 전 이수한 모든 학점을 인정.
휴/복학/제적/재입학 신청 방법

한양대홈페이지 -> 회원로그인 -> 신청 -> 학적변동 -> 휴학, 복학, 자퇴제적, 재입학 등 해당사항 클릭 -> 변동사유입력 -> 저장

    1. - 일반휴학 및 복학은 HY-in포털에서 신청 후 별도의 첨부서류 제출 없음
    2. - 입대휴학, 입대 후 복한, 특별휴학은 HY-in포털에서 신청 후 각 신청사항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행정팀으로
      제출하여야 최종 결재처리 됨
      (경영관 1층 107호 경영전문대학원 행정팀 방문 또는 팩스 제출 가능 / FAX : 02-2220-0249
  1. 직접방문 및 문의 : 경영전문대학원 행정팀(경영관 1층 107호)
  2. 휴/복학/제적/재입학 구비서류

학업계획서 다운로드

개요

경영전문대학원 학생은 전문화된 경영 교육을 위해서 트랙을 선택하도록 한다.

트랙 선택과 변경에 대한 세부 규칙은 다음과 같다.

트랙의 선택

  • 제1항학생은 1기말에 모두 트랙을 선택하고 이후 변경가능하게 한다.
  • 제2항트랙은 9개 트랙 중에 하나(회계, 재무금융, 글로벌비지니스, 마케팅, MIS, 조직인사, 경영전략&벤처, 생산서비스경영, 기업경영)를 선택

트랙의 변경

  • 제1항트랙 신청 이후 변경을 원하는 학생은 정해진 기간 내에 트랙 변경 신청서를 작성하여 행정팀에 제출해야 한다.

- 트랙신청 기간은 매 학기 학사일정 참고

경영교육 연구논문 심사 조견표

필드스터디 과목 운영절차

  1. 행정팀에서 트랙주임 교수님들께 트랙별 지도 가능 교수 명단 요청
  2. 트랙주임 교수님은 트랙별 지도 가능 교수님 명단을 행정팀으로 제출
  3. 행정팀에서 학생들에게 지도교수 신청서 제출 요청
  4. 필드스터디 전 학기 지정 신청기간 중, 학생별로 지도교수 신청서를 작성하여 행정팀으로 제출 (지도 교수 신청서에는 예상 주제명 기재, 선호 교수님 1순위부터 5순위까지 기재)
  5. 행정팀에서 신청서를 취합하여 트랙주임교수회의에서 지도교수 배정(교수 별 담당 학생 수를 5명으로 함)
  6. 지도교수 선정 결과를 학생들에게 통보(2월 말, 8월 말)
  7. 매학기 개강일(3월, 9월)부터 지도교수와 별도 시간을 정하여 과제 수행
  8. 14주차에 과제에 대한 구두 심사를 함(각 주제별로 교수 2인이 심사함. 심사 점수가 80점 미만인 경우 불합격)
  9. 최종 보고서는 16주차에 Written 형태로 제출(Powerpoint 형식은 불가).최종 보고서의 형식은 "경영교육연구" 등 학술지의 사례연구 논문 형식을 따름.
  10. 최종 보고서, 구두 심사 결과 80점 미만일 경우 불합격 처리 -> P/F 처리
  11. 필드스터디는 2기 이후 수강가능하며 학업연장 재수강자도(5기 이상) 수강이 허용됨.(공통선택 과목으로 3학점, P/F 평가, 평점평균에 가산되지 않음)

경영전문대학원

등록금

  1. 재학생 등록
    • 1.등록금 고지서 인터넷 출력 방법
    • 2.등록금 납부 방법 신한은행 가상계좌를 이용하여 납부할 경우 - 학생별로 각기 다른 계좌번호가 부여되므로, 반드시 본인의 등록금고지서에 명시된 신한은행 가상계좌 (예금주명 : 본인 이름)로 입금하여야 하며 보내는 사람이 학생 명의가 아니어도 관계없음 - 국내 모든 은행(우체국, 신협, 새마을금고 포함)에서 모든 채널(창구, ATM, 폰뱅킹, 인터넷뱅킹 등)의 무통장 입금을 통한 납부가 가능함 (단, 타행입금시 송금수수료는 본인 부담 / 신한은행 이용시 수수료 면제) - 납부 가능 시간 : 은행영업일 09:00 - 16:00 (주말수납 불가, 인터넷뱅킹, 폰뱅킹 등은 16:30까지 가능함) 은행을 방문하여 직접 납부할 경우 - 등록금 고지서를 가지고 은행을 직접 방문하여 납부 - 수납은행 : 국민은행, 신한은행 전국 각 지점
    • 3.등록금 납부 확인 신한은행 홈페이지(http://www.shinhan.com) 확인 - 등록금 납부 후 즉시 신한은행 홈페이지에서 납부 확인이 가능 한양대학교 홈페이지 (http://www.hanyang.ac.kr) 등록금 확인증 출력 - 등록금 납부 다음날 9시부터 인터넷으로 등록금 납부 확인증 출력이 가능
  2. 학업연장재수강자 등록 대상 : 4기까지 졸업이수학점을 이수하지 못한 학생(학업연장재수강자) 등록금고지 : 수강신청이 완료된 후 수강신청 학점에 따라 등록금을 고지 최종 수강신청 학점 당 등록금 (5기부터 적용) - 1 ~ 6학점 : 해당학기 등록금의 1/2 금액 - 7학점 부터 : 해당학기 등록금 전액
  3. 등록금 분할납부 등록금 분할납부 : 등록금을 4차에 걸쳐 납부하는 제도 대상 : 경제적 어려움으로 등록기간 중 등록금을 전액으로 납부할수 없는 재학생 중 희망자 (신입생은 첫학기에는 분할납부 불가) 분납 신청기간 : 별도 신청기간 분납금액 : 수업료를 4 차로 균등 분할하여 납부하되 천단위미만 잔액은 4차에 납부함 (원우회비는 분납 1차분에만 고지되므로 분납 1차분 등록금에 합산하여 납부하여야 함) 수납은행 : 신한은행 전국 각지점 / 가상계좌 를 이용한 무통장입금 분할납부 신청방법 정부학자금대출을 신청한 학생은 분할납부를 신청할 수 없음 등록금을 분할하여 납부중인 학생은 자퇴 및 휴학 신청이 불가하며, 분납 4차분까지의 잔액을 모두 납부해야 자퇴 및 지정된 휴학신청 기간 내 휴학이 가능함 분납 1차분 미납시 미등록제적 처리되며 각 차수별 등록기간을 엄수하여 분납 4차분까지 완납해야 함 분납 1차분 납부 후 분납 4차분까지 등록금을 완납하지 못할 경우 미납 시 분할미등록 제적 처리됨 분납 1차 또는 2차분 납부 후 장학으로 인한 학비감면이 발생하면 다음 차수 분할납부고지서부터 자동 차감됨 분할납부 등록기간 경과 3회 누적시 분할납부 신청자격이 상실됨 분할납부 인원은 원활한 학사행정에 지장을 초래할 경우 제한할 수 있음
  4. 등록 관련 유의사항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하지 않으면 학칙 제28조에 의거 미등록 제적됨 휴학 시 등록금 납부여부는 학생의 선택 사항이며, 휴학 시 등록금을 납부할 경우 복학 후 해당학기에 등록금 인상 시 차액을 납부하지 않고 복학수속만 하면 됨
  5. 주요 관련부서 연락처




경영전문대학원 장학금 지급 규정

    [확인하기]

Qu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