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
BUS1059 |
경영의이해 |
교양필수 |
100 |
3-3-0 |
|
경영 활동은 계획 활동, 지휘 활동, 조직화 활동, 통제 활동으로 구분된다. 경영환경, 경영전략, 작업팀, 동기부여, 의사소통 등의 주제들을 다루면서 사기업 제도하에서 생활하는 현대인을 위하여 기업의 활동을 소개하고 우리나라 및 세계의 기업발전 과정과 위상을 이해시키며, 기업의 윤리적 문제, 경제정책과 기업활동, 법적인 문제 등 전반적인 기업의 개념을 소개하여 현대 경제인으로서의 기초적 자질을 부여한다. 또한 자유경제체제하에서의 제반 활동을 소개하교 각 활동이나 기능간의 상호관계를 이해시키며 각 기능의 세부활동을 개괄적으로 소개함으로써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상식적 지식을 이해하도록 한다. |
1 |
1 |
BUS1060 |
경제의이해 |
전공핵심 |
100 |
3-3-0 |
|
삶과 비즈니스에서 부딪치게 될 다양한 경제현상을 체계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경제분석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 이 강좌의 주목표이다. 이를 위해 본 강좌에서는 다음과 같은 주제를 집중적으로 학습하고 토론한다. 경제학이란 무엇이며 어떤 접근방법을 택하는가? 수요와 공급은 어떻게 결정되며 어떠한 과정을 거쳐 조정되는가? 가계와 기업은 어떤 원리를 따라 경제활동을 영위하는가? 경쟁, 독점, 과점, 독점적경쟁 등 다양한 시장경쟁 형태는 기업과 가계의 경제활동에 어떤 차이를 가져오는가? 경제 전체 차원에서 국민소득은 어떠한 원리를 따라 결정되고 분배되는가? 경제는 어떠한 과정을 거쳐 성장하는가? 시장경제에서 정부의 역할은 무엇이며 정부의 제반 경제정책이 가계와 기업의 경제활동에 미치는 영향과 경제정책의 공과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
1 |
1 |
CUL0005 |
말과글 |
교양필수 |
100 |
3-3-0 |
|
설명과 주입 위주의 국어 및 작문 교육을 지양하고, 자유롭고 창의적인 상상력과 합리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갖추며, 이를 말과 글로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하는 데 강의의 중점을 둔다. 고등학교 교과과정의 발전 개념으로 읽기와 생각하기 영역과 말하기·쓰기 영역으로 구분하여 각 2시간씩 진행한다.
읽기·생각하기 영역에서는 연상훈련과 대상에 대한 새로운 인식, 신문읽기, 시읽기, 소설읽기, 비디오·영화읽기, 문화읽기 등으로 다양한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학생들이 함께 참여하여 읽고 토론하는 수업으로 진행한다.
말하기·쓰기 영역에서는 말의 예절과 화법, 바른 문장 쓰기 훈련, 맞춤법 훈련, 글의 구성 원리와 개요 작성, 단락 개념과 구조 분석, 논리적 문장 쓰기, 설명적 문장 쓰기, 묘사적 문장 쓰기, 비교와 대조에 의한 글쓰기, 글쓰기와 패러디 등 흥미 있게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논리적이고 창의적인 사고를 지닐 수 있도록 지도한다. |
1 |
1 |
CUL0011 |
창의적컴퓨팅 |
교양필수 |
100 |
3-1-2 |
|
이전에 컴퓨터프로그래밍 경험이 없는 비전공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시작하기 수월한 컴퓨터언어인 Python을 가지고 기초부터 차근차근 시작해서 하나의 컴퓨터게임을 만들어가는 과정에 대한 강의와 실습을 통해서 컴퓨터언어의 개념과 활용법을 배우고 습득한다.
학생 모두가 실제로 컴퓨터프로그램을 개발하면서 그 과정에서 생긴 의문사항에 대한 자유롭고 활발한 질의응답과 토론을 유도함으로써 습득한 컴퓨터프로그래밍 지식을 가지고 현재 고도로 정보화된 사회생활에서 각자 자기 분야에서 창의적인 융합기술 아이디어를 도출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1 |
1 |
CUL0203 |
AI시대쓰기의힘 |
교양필수 |
100 |
2-2-0 |
|
본 교과는 4차 산업 시대에도 필수적인 쓰기 역량을 강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특히 AI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환경, 빈곤퇴치, 웰빙과 웰다잉, 균형과 평등 등 ESG를 중심으로 한 의제(Agenda)를 추출, 문제분석, 성찰, 해결방안을 모색하여 글로 표현하는 경험을 하게 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교육에 기여하려고 한다. 또 현재에 이미 AI의 체계화된 지식과 정보 처리 능력을 활용하고 있지만, 이것을 인간의 고유한 창의적 사고와 경험을 결합하게 함으로써 더욱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도록 할 것이다.
따라서 본 교과는 AI의 언어 지식과 체계적 구성력을 활용하는 방법을 학습함으로써, 학생들이 정보의 체계화를 이해하고 이를 글쓰기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한다. 대화형 AI의 특성과 윤리성을 바탕으로 한 활용법을 익히고, 정보 검색과 창의적 아이디어의 실질적 활용 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인간만이 지닌 사고의 특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세계의 문제를 깊이 있고 새롭게 인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사실을 강조한다. 학생들은 이런 역량을 기반으로 비판적 사고와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며, 글쓰기를 수행할 것이다. 또한 글쓰기 과정을 통해 체계적인 문단 구조와 논리적 구성, 다양한 설명 방법과 전개 방식을 학습하며, 창의적이고 설득력 있는 글을 작성하는 능력을 함양할 수 있다. |
1 |
1 |
SYH0001 |
사랑의실천1(한양나눔) |
교양필수 |
100 |
2-2-0 |
|
사랑의실천(Love in deed and truth)은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으로 건학이념인 사랑을 실천하는 자기분야 최고의 리더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한양대학교 재학생들은 사랑의실천(Love in deed and truth)을 통해 협업,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 창의성을 기반으로, 미래 인재상에 부합, 환경변화에 대응, 다양한 진로요구에 부응하는 역량중심(4C)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그 첫 단계로 사랑의실천1(한양나눔)에서는 대학생활의 가치를 확인하고 한양대생으로서의 자부심을 고취하고 인문학적 감성과 소양을 강화하고 나눔교육을 실천하는 준비된 한양인을 양성합니다. 사랑의실천1(한양나눔)은 한양대 1학년 학생이라면 누구나 수강해야 하는 교양필수과목으로, 졸업을 위하여 필수적으로 이수하는 교과목입니다. |
1 |
2 |
BUS1057 |
커리어디자인1 |
교양필수 |
100 |
2-2-0 |
|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선택할 수 있는 논리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다만 그러한 방법을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기회가 없었을 뿐입니다.
본 과정에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이 무엇인지 찾아내고, 그 직업을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대학에서 어떤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체계적으로 배우게 될 것입니다.
본 수업은 끊임없이 자신의 진로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하는 수업입니다.
나의 가치관은 어떻게 구조화되어 있는지, 가치관에 맞는 진로는 어떻게 설계해야 하는지,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은 무엇인지, 원하는 직업을 갖기 위해 무엇을 준비를 해야 하는지를 알아가게 될 것입니다.
|
1 |
2 |
BUS1061 |
회계의이해 |
교양필수 |
100 |
3-3-0 |
|
기업의 경영에서 회계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면서 재무제표를 읽고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를 해석할 줄 안다는 것, 실제 경제활동을 실질 그대로 보고할 줄 안다는 것은 중요한 자산이 된다. 따라서 본 과목은 회계학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에게 재무회계의 기본적인 원리를 전달하고자 하는 과목으로 회계정보와 재무제표, 회계처리과정, 기본적인 회계정보의 인식 및 측정기준 등을 배우며 회계의 개념, 회계원칙과 회계목적에 대한 이해와 함께 기업거래의 분석과 재무제표의 이해에 대한 실력을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1 |
2 |
BUS1062 |
경영통계응용 |
교양필수 |
100 |
3-2-1 |
|
본 과목은 통계학의 기초개념으로서 자료정리방법과 기술통계, 확률, 확률분포, 기대값, 표본추출방법, 모집단분포, 표본분포 등에 대한 개념에 대해 학습하고 이를 이용하여 가설검증과 모수의 추정, 신뢰구간추정 방법 등을 경영의사 결정에 이용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경영의사결정을 위한 분석능력을 함양시키기 위해 분산분석, 회귀분석, 시계열분석 등의 고급통계이론을 선택적으로 학습하며 실제로 발생하는 경영자료를 실무에서 통계적 기법을 적용하여 분석하는 방법과 지식을 습득한다. 컴퓨터를 이용하여 경영자료를 분석하는 능력을 키우고 SPSS와 SAS 등 범용 통계 팩키지의 사용법과 컴퓨터가 제공하는 자료분석 결과를 경영의사결정에 적용하기 위해 분석목적에 맞게 해석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1 |
2 |
BUS2003 |
마케팅관리 |
전공기초(필수) |
100 |
3-3-0 |
|
마케팅은 기업에 있어서 하나의 전략적인 계획 과정으로 이해하고 있는 환경에서 경영자가 사회, 고객 및 회사의 욕구를 어떻게 만족시킬 수 있는가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관심을 둔 학문이다.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제품, 유통, 가격, 판매촉진 등 중요 분야에서 어떻게 수행할 것인가에 대해 토론을 하며 최근의 사례들을 함께 분석하고 토론한다. |
1 |
2 |
CUL0202 |
문화기술인간 |
교양필수 |
100 |
2-2-0 |
|
이 과목은 인류가 다른 곳에 쓰일 수도 있었던 자원을 활용하여 이룩한 다양한 문화적 성취 중에서 기술에 초점을 맞추어 기술과 인간의 공진화를 탐구한다. 특히 현재 진행 중인 디지털 대전환의 맥락에서 바람직한 기술 발전과 활용에 대해 PBL/QBL 수업 방식으로 탐색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이 과목에서 수강생들은 21세기 과학기술 기반사회의 맥락과 특히 최근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는 디지털 전환의 배경에서 기술의 본성과 문화로서의 기술의 역사적 전개, 그 과정에서 인간과 기술이 서로 상호작용하며 공진화했던 여러 장면에서 등장했던 보다 포괄적인 인문학적 시사점에 대해 공부한다. 흔히 기술은 휴대전화나 컴퓨터처럼 특정 기능을 수행하는 기계 장치와 동일시되지만 인간이 다른 곳에 사용할 수 있었던 물적, 인적 자원을 활용하여 인간의 능력을 확장하거나 개인적, 사회적 환경을 다시 만든다는 점에서 문화의 가장 포괄적인 형태로 보아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인간이 오랜 역사적 과정을 통해 만든 기술 생태계에서 살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더해 최근 인공지능을 비롯한 첨단 과학기술의 영향력이 확대되면서 인문학적 성찰과 사회문화적 고려를 아우르는 초학제적 상상력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 과목은 이러한 초학제적 상상력이 기술을 이해하고 연구하는 데 활용됨으로써 보다 바람직한 기술의 발전을 이룰 수 있는 방안을 PBL/QBL 방식으로 모색한다.
구체적인 수업 내용은 학과별 특성과 교수자의 교육 철학을 반영하여 조금씩 달라질 수 있으나, 문화, 기술, 인간의 접점을 과학철학, 과학사, 과학기술학(STS)를 비롯한 다양한 초학제적 연구 성과에 기반하여 탐색한다는 교육 내용에 있어서는 통일성을 갖는다. |
1 |
2 |
GEN4091 |
과학기술의철학적이해 |
교양필수 |
100 |
3-3-0 |
|
이 과목은 현대사회의 여러 부분에 걸쳐 특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과학기술과 그것의 사회적 함의를 철학적인 분석도구를 사용하여 폭 넓게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과학기술학의 최근 이론적 성과물을 구체적인 사례연구에 바탕해서 살펴본다.
이 과정에서 수강생들은 과학기술의 본래적 특징과 사회문화적 측면 모두를 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특히, 수강생들은 현대의 과학기술이 그전 시기의 과학기술에 비해 몇 가지 두드러진 차이점을 보임을 배우고, 그런 차이점이 현대 과학기술의 독특한 성격을 이해하는데 왜 중요한지에 관해 논의한다.
또한, 이 과목은 과학기술 활동이 윤리적인 결정과정과 관련될 수 있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고려함으로써, 사회적 합의도출 과정에서 과학자/기술자와 인문학자/행정가들 간의 토론의 중요성을 부각시키고, 그런 토론이 유익한 결론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서로 다른 지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 간의 상호이해의 기초를 제공한다. |
2 |
1 |
ACC3001 |
원가회계 |
전공핵심 |
200 |
3-3-0 |
|
외부이용자들의 의사결정에 필요한 원가정보의 산출을 다루는 과목으로 원가의 개념, 원가행태의 추정, 원가-조업도-이익분석과, 개별원가계산과 종합원가계산, 전부원가계산과 변동원가계산, 표준원가계산과 같은 다양한 원가계산방법을 다룸으로써 제품원가의 계산과 원가의 관리, 통제에 관련된 내용을 다루는 과목이다.
|
2 |
1 |
BUS1003 |
재무회계1 |
전공기초(필수) |
200 |
3-3-0 |
|
기업재무회계의 이론적 구조를 이해하고 재무회계의 실제 문제 해결에 필요한 지식을 갖출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회계 기준에 의한 회계처리 지침과 구체적 내용 및 이론적 근거와 회계처리 실무에 대한 능력을 학습토록 하는데 있으며 재무회계1에서는 주로 다루는 내용은 1) 재무회계의 이론적 구조, 2) 자산회계이론과 회계처리, 3) 부채회계의 이론과 회계처리, 4) 지분회계의 이론과 회계처리, 5) 수익, 비용의 인식과 이익 결정의 논거 기준과 회계처리 등이다. |
2 |
1 |
BUS2034 |
오퍼레이션관리 |
전공기초(필수) |
200 |
3-3-0 |
|
본 과목은 경영의 중요한 기능으로서의 오퍼레이션 분야를 다루는 기초 과목이다. 오퍼레이션이란 자원을 효율적으로 변환하여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과정이며, 이에 대한 계획, 운영, 통제를 전략적 및 기술적 수준에서 취급한다. 본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내용으로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설계, 입지, 설비배치, 수요예측 및 제반 계획수립, 재고관리, 일정관리, 투자결정, 성과분석, 정보교류, 품질향상 방안, 공급사슬관리 등을 들 수 있다.
|
2 |
1 |
BUS2064 |
비즈니스데이터개론 |
전공핵심 |
200 |
3-3-0 |
|
본 강좌에서는 기업정보시스템을 개발하는데 필요한 개념, 절차, 그리고 도구에 대하여 학습을 하게 될 것이다. 본 강좌를 통하여 학생들은 직접 기업정보시스템을 디자인하고, ACCESS와 같은 도구를 이용하여 개발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한 걸음 더 나아가서, 데이터 웨어하우스, 객체지향적 모델링, 엔터프라이즈 모델링과 같은 최근 이슈에 대하여도 학습을 하게 될 것이다. 본 강좌에서는 시스템 디자인 개발 도구 뿐만 아니라 MS EXCELL과 MS Project Management와 같은 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관리에 필요한 도구에 대하여도 학습을 하게 될 것이다. |
2 |
1 |
BUS3014 |
소비자행동 |
전공핵심 |
200 |
3-3-0 |
|
소비자들의 의사결정과정을 규명하고 그러한 의사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으로써 소비행동의 기초 이론 습득을 목적으로 한다. 또한 소비자의 심리, 소비자행동의 개념과 특성, 소비자의 의사결정과정 등과 관련된 제반 이론을 탐구하고 이해하며, 아울러 소비자행동과 관련된 문화적, 사회적, 개인적, 심리적 요인들을 이해함으로써 인간의 소비행동을 파악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춘다. |
2 |
1 |
BUS4005 |
경영정보시스템 |
전공기초(필수) |
200 |
3-3-0 |
|
본 과목은 정보 기술 사용의 진화와 경영을 위한 정보 기술의 적용과 관련된 문제들을 다룬다.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정보 기술 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과제, 기회 및 리스크를 이해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조직 내에서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며 윤리적인 방식으로 정보 시스템을 구현하고 관리하는 데 관련된 과거, 현재 및 미래의 문제를 탐구하게 된다. 현대 정보 기술의 영향과 영향은 비즈니스 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끌었으며, 본 교과목은 현대 비즈니스 조직의 비즈니스 프로세스, 전략, 구조 및 아키텍처의 이러한 변화에 초점을 맞춘다. |
2 |
1 |
BUS4019 |
전략경영론 |
전공기초(필수) |
200 |
3-3-0 |
|
본 교과목은 학생들에게 전략 경영의 핵심 개념, 프레임워크 및 기술을 제공하는 것에 그 목적이 있으며, 이를 통해 관리자가 조직의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이해할 수 있습니다. 본 교과목은 기업의 특정 기능에 좁게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학생들이 다른 교과목에서 배운 것을 바탕으로, 그러한 지식들을 하나의 큰 그림으로 묶도록 할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교과목은 이론과 실습을 동시에 다루며, 이론적인 부분이 비즈니스 성공을 결정하는 근본적인 요소에 집중하는 반면, 실습적인 부분은 특정 사례에서 비즈니스 성공의 결정 요인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얻도록 할 것입니다. |
2 |
1 |
CUL1122 |
창의적프로그래밍 |
교양필수 |
100 |
2-1-1 |
|
창의적 컴퓨팅을 수강한 SW비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개설되는 과목이며 실세계의 문제를 어떻게 컴퓨터를 이용하여 다양하게 해결하는지 학습한다. 또한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소프트웨어를 개발할 수 있는 기초 능력을 배양한다. 이를 위해 Python, C/C++, Java등의 활용방법을 습득한다. |
2 |
2 |
ACC3003 |
관리회계 |
전공심화 |
200 |
3-3-0 |
|
원가계산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기초로 의사결정 중심의 회계정보활용을 다룸으로써 원가결정과 경제적 의사결정과의 관련성을 보다 확실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자본예산과 장기투자의사결정, 활동기준경영과 활동기준원가계산, 분권화와 성과평가방법, 내부이전가격제도 등의 문제를 다룬다.
|
2 |
2 |
BUS1004 |
재무회계2 |
전공핵심 |
200 |
3-3-0 |
|
재무회계1의 내용을 기초로 하여 다음 학습범위 내용을 중심으로 이론적인 배경을 이해하고 회계 기준에 의한 회계처리 지침과 구체적 내용 및 이론적 근거와 회계처리 실무에 대한 능력을 학습토록 하며 중급회계 2에서의 다루는 주요 범위는 1) 회계 변경과 오류의 정정에 대한 이론과 처리, 2) 현금흐름표의 이론과 회계처리(작성), 3) 리스회계의 이론과 회계처리, 4) 희석증권과 파생금융상품의 이론과 회계처리, 5) 기타의 이론과 회계처리 등이다.
|
2 |
2 |
BUS2071 |
인터넷과e-비즈니스 |
전공핵심 |
200 |
3-3-0 |
|
본 과목은 디지털 경제 시대의 정보기술과 인터넷을 배경으로 미래 디지털 사회에 대한 주요 내용들에 대해서 개념 및 기술들을 학습하고 실생활 및 경영에서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근 이슈화 되고 있는 다양한 IT 분야, 특히 e-Business 분야의 응용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주요 인터넷과 정보기술에 대한 개념 학습을 병행하며 주요 비즈니스 이슈들에 대해서 토의를 진행한다. |
2 |
2 |
BUS2076 |
기업법개론 |
전공핵심 |
300 |
3-3-0 |
|
기업의 경영자가 제일 어려워하는 것 중의 하나가 계약이다. 본 강좌에서는 기초와 사례의 검토 분석을 통한 자본주의 경제질서의 한가운데에 있는 계약상의 권리와 계약의 성립·해석·효력·불이행 등에 관한 사항에 대한 규범적 이해와 문제해결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또한 상법 중 회사법의 중요상항을 학습하여 회사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
2 |
2 |
BUS3002 |
재무관리 |
전공기초(필수) |
200 |
3-3-0 |
|
이 과목은 투자론, 파생증권론, 금융기관론, 금융공학, 기업재무론, 외환관리론, 국제금융시장론, 금융시계열분석, 금융IT 등 모든 재무금융(finance)과목의 기초입문과목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이 과목은 기업의 경영활동에 필요한 자본의 계획과 그 응용을 효과적으로 통제함으로써 기업경영을 최적균형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재무적 의사결정을 합리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이론과 실제를 습득하게 한다. 특히 재무분석 및 예산통제, 투자결정, 장, 단기 자금 조달결정, 배당결정, 자본비용, 자본구조 결정 등을 연구한다. 향후 재무금융 분야로 진출하고자 하는 학생들뿐 아니라, 전략기획, 회계, 마케팅, 인사조직, MIS 등의 분야로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재무의 기초지식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
2 |
2 |
BUS3003 |
조직행동 |
전공기초(필수) |
200 |
3-3-0 |
|
기업조직의 생산성 향상과 관련된 조직내의 개인 및 소집단의 행동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고, 현대 조직사회에서의 개인과 사회현상과의 연계에 대한 인식과 태도 등을 행동과학적 접근방법을 통하여 설명하고 예측하는 능력을 제고시키는 데 교과목표를 둔다.
조직에서의 개인 행동수준의 이해를 통하여 스스로의 성취동기를 부여하거나 타인의 동기부여를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방법들을 습득하며 소집단의 성과와 갈등해소방법 등 실험방법을 통해 경험하고, 효과적인 리더십의 발휘방법 등을 체득하게 한다. |
2 |
2 |
BUS3009 |
국제경영 |
전공기초(필수) |
200 |
3-3-0 |
|
본 과목은 국제경영학의 입문과정으로서 최근의 국제기업환경의 변화추세 및 이러한 환경 변화가 기업의 국제사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며 나아가 이러한 환경에서 활동하는 글로벌기업들의 경영특성과 전략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의 수업목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글로벌기업의 본질과 특성을 이해하고 국제경영에 관련된 기초개념, 제도 및 이론들을 파악한다.
2) 글로벌기업의 활동과 관련된 대립된 견해를 이해한 후, 이들 기업들의 활동이 현지국 및 투자국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3) 기업의 국제화과정을 분석하고 소위 세계화(globalization)추세에서 국제기업이 당면하는 환경적 특수성과 보편성을 이해한다.
4) 국제경영에 관련된 제도적 환경요소로서 지역경제통합, 외환시장 및 국제통화제도의 이론과 실제에 대하여 학습한다.
|
2 |
2 |
BUS4017 |
서비스운영관리 |
전공핵심 |
200 |
3-3-0 |
|
본 과목은 서비스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의 경영활동을 중심으로 이의 특성, 조직, 계획, 통제를 통한 자원의 효율성 증대와 고객의 만족을 증진시키기 위한 경영활동을 체계적으로 다룬다. 특히 서비스 분야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업무, 조직 체계의 점검이나 통제를 중심으로 과목을 진행한다.
|
2 |
2 |
CUL1138 |
인공지능과기계학습 |
교양필수 |
100 |
2-2-0 |
|
|
2 |
2 |
GEN6032 |
전문학술영어 |
교양필수 |
100 |
3-3-0 |
|
The Professional Academic English for students at Hanyang University focuses on the development of the oral and written communication skills, which are required in the globalized world community. The course aims to help students develop the competencies that are required in their future studies and career: professional knowledge, interpersonal and communicative competences.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develop creative problem solving skills. For this, the students perform various tasks by investigating and analyzing engineering topics as well as developing solutions. The students’ communication and negotiation skills are systematically supported by language skill development such as learning academic forms and structures of the language that are used in formal oral presentations and essays. The expected course outcome is that students are able to write academic reports, participate in discussions and make oral presentations in English on their major topics. Throughout the course, the students are encouraged to explore various major-related topics, to conduct systematic problem analyses, and to collaborate for creative problem solutions. Classroom activities mainly focus on the oral presentation and writing skills, and the preparatory activities of the essay writing. The course requires the students to make three oral presentations and write three essays in English on their major-related topics. Students are required to make a portfolio of their work, to be submitted and assessed. This will be discussed in class. |
2 |
2 |
SYH0002 |
사랑의실천2(스마트커뮤니케이션) |
교양필수 |
100 |
2-2-0 |
|
사랑의실천2(스마트 커뮤니케이션)과정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필요한 Communication 역량을 갖추고, 세계를 무대로 활동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개방적 사고를 키우고 다양성을 이해함으로써 글로벌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방향성을 제시합니다. 또한 인문학을 통해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 질문하고 토론할 수 있는 소통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 를 활용한 4차 산업혁명 강의를 학생들 스스로 선택하여 학습하는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적 학습을 실천할 수 있으며, 다가오는 미래를 스스로 준비하는 2학년 단계의 프로그램입니다.
|
3 |
1 |
ACC3002 |
회계감사 |
전공심화 |
300 |
3-3-0 |
|
회계감사의 이론과 방법론을 개괄적으로 검토하고 감사기준 및 준칙, 감사증거수집, 감사 프로그램 개발, 통계적 표본검사, EDP 검사, 검사보고서 작성 및 감사인의 책임 문제 등을 독립감사인에 의한 외부감사의 측면에서 주로 다룬다. 특히 중점을 두는 항목은 다음과 같은 3가지이다. 첫째, 회계기록과 재무제표가 회계원칙에 따라 적정하게 기록, 작성되었나를 검토한 후 감사의견을 형성하는 능력 배양에 중점을 둔다. 둘째, 감사를 과학적인 방법에 의거, 수행하기 위하여 통계학의 유용한 접근을 시도하는 데 중점을 둔다. 셋째, 컴퓨터와 관련된 EDP감사의 전반적인 이해에 중점을 둔다. |
3 |
1 |
BUS2035 |
글로벌기업관리론 |
전공핵심 |
300 |
3-3-0 |
|
본 과목은 ‘국제경영’의 후속과목으로서 본 과목의 수강을 위하여는 국제경영의 기초이론과 국제경영의 정치/경제/법률/재무적 및 사회/문화적 환경에 대한 사전적 이해를 전제로 한다. 본 과목의 수업목표는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1) 글로벌전략의 특성과 유형을 논의하고, 글로벌전략 수행을 위한 전략적제휴의 역할과 이의 성공적 관리방안에 관하여 학습한다.
2) 글로벌기업의 해외시장 진입을 위한 시장선정, Timing, 진입규모 및 진입경로의 선택에 관하여 학습한다.
3) 글로벌 기업의 마케팅관리, 생산/운영관리, 인적자원관리 등 기능별전략에 관하여 학습한다. |
3 |
1 |
BUS2063 |
세법개론 |
전공핵심 |
300 |
3-3-0 |
|
조세의 기본적인 개념을 다루고 있는 국세기본법을 비롯하여 국세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소득세와 부가가치세법의 내용이 다루어진다. 세법을 이해하고 실무적인 이용가능성을 제고하기 위해 세법 조문에서 기술하고 있는 기본적인 내용과 더불어 세무실무에 필요한 다양한 문제를 다룬다. 세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회계원리와 재무회계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요구된다. |
3 |
1 |
BUS3007 |
마케팅조사 |
전공핵심 |
300 |
3-3-0 |
|
소비자행동을 비롯한 마케팅 분야에서 실증적인 조사방법을 숙지시키는 데 목적이 있다. 변화하는 시장환경에서 기업의 마케팅 관리자들이 전략적 의사결정을 내리는데 필요한 중요한 시장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고 해석하는 전반적인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하며 주로 설문조사 방법과 통계적 자료분석에 과목의 초점을 맞춘다. |
3 |
1 |
BUS3022 |
국제재무론 |
전공심화 |
300 |
3-3-0 |
|
이 과목의 목적은 국제영업의 비중이 높은 기업의 재무관리와 이에 관련된 여러 문제들을 다루는데 있다. 여기에는 국제기업의 재무관리 기능뿐 아니라 이와 연관된 국제금융시장, 국제금융수단, 그리고 국제금융기관의 문제들을 포함한다, 이 과목은 환율의 행태와 환위험의 관리에 관한 상당한 지식을 전제로 하며, 그 내용은 국제활동을 많이 하는 제조업체, 무역회사, 또는 이 같은 기업들을 고객으로 가지는 금융기관에서 국제금융 또는 재무관리 분야의 업무를 수행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짜여졌다. |
3 |
1 |
BUS3039 |
벤처창업론 |
전공핵심 |
300 |
3-3-0 |
|
이 과목은 벤처창업과 경영에 관한 주제를 이론 및 사례 연구를 통하여 다룸으로써 학생들의 벤처에 관한 이론적, 실무적 이해를 높이고자 한다. 또한 성공 벤처 경영인의 특강을 통하여 학생들의 벤처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현장감 있는 지식을 전달하고자 한다. |
3 |
1 |
BUS3080 |
서비스마케팅 |
전공심화 |
300 |
3-3-0 |
|
본 과목의 목표는 효과적이고 창의적인 서비스 마케팅 전략의 수립을 위하여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개념과 원칙 그리고 관련된 이론을 소개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제품미케팅과 서비스 마케팅의 주요한 차이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나아가 성공적인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스스로 수립할 수 있는 능력의 배양을 지향한다.
본 과목에서 수강생들은 팀 프로젝트를 통하여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직접 수립해보는 기회를 갖는다. 이를 통하여 룬 개념과 원칙을 적용하고 자신들의 서비스 마케팅 전략을 옹호하고 또 비판하는 기회를 가진다.
본 과목은 강의와 발표, 토론을 병합한 형태로 진행된다. 수강생들은 수업 중에 논의할 문제에 대하여 충문한 준비를 하고 수업에 임해야 한다. |
3 |
1 |
BUS3102 |
조직관리 |
전공핵심 |
300 |
3-3-0 |
|
조직 자체를 분석단위로 하여 조직과 관련된 고전적 이론 및 현대적 이론을 체계적으로 이해하게하고, 효과적 조직관리를 위한 제반 이론과 기법들을 습득케 함을 목적으로 한다. 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통합적으로 분석 및 이해하고, 조직과 환경 및 기술적 요소들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습득하여 효과적인 조직설계 및 조직개발 등의 개념적 틀을 체득케 한다. |
3 |
1 |
BUS3103 |
공급사슬경영과스마트로지스틱스 |
전공심화 |
300 |
3-3-0 |
|
효율적이고 반응이 빠르며 비용 효율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스마트 공급망은 오늘날의 불안정한 경제와 경쟁적인 시장 환경에서 기업의 성공에 매우 중요합니다. 공급사슬경영은 흥미롭고 성장하는 분야로서 공급사슬 관점에서 조직의 오퍼레이션 전략 수행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특히 서비스, 헬스케어, 농업 및 제조 등 다양한 산업들에서 핵심 비즈니스 기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본 과목은 공급망 관리의 기본 개념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공급망 관리의 모든 기능 영역은 통합된 관점에서 고려되며, 이러한 영역들로는 조달, 제조 및 오퍼레이션 관리, 운송 및 물류, 재고 및 창고 보관, 수요 계획, 일정 스케줄링, 네트워크 설계, 협업 및 성과 측정 등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 머신러닝의 발전과 스마트 물류 및 공급망 구현을 위한 AI(Artificial Intelligence) 기술 또한 포함하게 됩니다. |
3 |
1 |
BUS3107 |
인공지능과비즈니스 |
전공심화 |
300 |
3-2-1 |
|
비즈니스 문제를 해결하고 의사결정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지능형 시스템의 이론과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해서 지능, 지식의 표현, 논리, 탐색, 머신러닝, 데이터마이닝, 비즈니스 전문가시스템, 휴리스틱 알고리즘, 인공신경망, 유전자 알고리즘 등 인공지능과 관련된 주제들에 대한 기본 개념에 대한 학습과 실습 토론을 병행한다.
인공지능이 사회와 기업,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또한, 현실문제를 해결하는 방안에 대해서 도출하는 IC-PBL 팀별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
3 |
1 |
BUS3114 |
협상과전략적커뮤니케이션 |
전공심화 |
300 |
3-3-0 |
|
협상은 원하는 것이 다른 이해관계자들이 본인이 원하는 것을 얻으려고 할 때 발생하는 상호작용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협상은 개인이 삶과 비즈니스에서 항상 접하는 생활의 일부라고 볼 수 있다. 그리고 협상능력은 다양한 이해관계가 존재하는 현대 조직을 효과적으로 이끌기 위해서 관리자들이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이다. 이 과목은 학생들이 협상의 이론과 과정을 습득하여 효과적인 협상자가 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그 목표를 두고 있다. 학생들은 이 과목을 통하여, 효과적으로 윈-윈 협상결과를 도출하는 방법, 타인의 선호와 생각을 알아내는 방법, 국제적 협상에서의 대비점 등 다양한 협상 전략에 대해서 배우게 될 것이다. 또한 협상자로서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방해하는 협상자의 인지적 한계나 편향에 대하여 배우고 이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하여 생각해 볼 것이다. 마지막으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협상 상대방의 생각과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법도 배우게 될 것이다. 이 수업은 강의와 토론, 협상케이스 분석, 모의협상 등 다양한 수업 방법을 통하여 이론 습득에 그치는 것이 아닌 실제 협상을 체험하고 이를 통하여 이론을 적용하는 액션 러닝의 방식으로 진행 될 것이다. |
3 |
1 |
BUS3118 |
응용통계와데이터애널리틱스 |
전공핵심 |
300 |
3-3-0 |
|
|
3 |
1 |
BUS3120 |
글로벌환경과호스피탈리티마케팅 |
전공심화 |
300 |
3-3-0 |
|
글로벌 환경과 호스피탈리티 마케팅수업은, 호스피탈리티 마케팅과 관련된 기본 개념 및 특성을이해하도록 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호스피탈리티 소비자 행동을 예측하고 이에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최근 호스피탈리티 산업에 대한 관심도와
중요도가 높아지고 있는 만큼, 본 수업에서는 호스피탈리티 산업의 성격, 현재까지의 발전
방향, 그리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한 마케팅 활동 수립을 위한 방법에 대해 논의합니다.
또한 여러 국내외 호스피탈리티 케이스를 이용하여, 학생들이 글로벌 호스피탈리티 산업에
친숙해지고, 학생들이 다양한 호스피탈리티 산업군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합니다. |
3 |
1 |
BUS4003 |
투자론 |
전공핵심 |
300 |
3-3-0 |
|
본 교과목은 학생들이 투자의 기본 개념과 이론을 완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주식 투자와 주식 평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아울러 본 교과목은 포트폴리오 이론, 보안 가격의 균형 모델, 시장 효율성 및 근본적인 보안 분석을 탐구한다. 특히 개별 증권의 특성, 분석 및 가격 설정뿐만 아니라 증권을 포트폴리오에 최적으로 결합하는 이론과 실천에 관한 것이다. 본 교과목에서 배운 정보는 보안 분석가 또는 포트폴리오 관리자로 고용된 사람들이 가장 직접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나, 기업, 금융 기관 또는 정부 기관의 재정적 측면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 또한 현대 투자 관리 관행을 형성한 과학적 작업에 대해 잘 알고 있어야 한다. 이에 이 교과목은 이론적 틀 안에서, 실용적인 접근법을 강조할 서이며, 문제해결력과 개념추론 역시 중요하다. 이를 위해 학생들은 금융 신문, 매거진 등을 읽고 강의자료를 현실 세계에서 일어나는 일들과 결부시키도록 장려된다. |
3 |
1 |
BUS4012 |
기업재무론 |
전공심화 |
300 |
3-3-0 |
|
경영자의 입장에서 본 기업의 재무적인 경영에 대해서 연구 분석해보는 것이 목적이다. 현실 자료를 활용하여 기업의 자산, 부채, 자기기본 관리 등을 다루고 자본조달과 재무구조 결정 및 배당정책에 대한 고급 이론을 다룬다. |
3 |
1 |
BUS4100 |
학부연구학점 |
전공심화 |
300 |
3-3-0 |
|
해외 주요 대학들에서 시행하는 Undergraduate Research, 혹은 Honor’s Program과 유사한 과정으로서, 학부생들이 교수들의 연구에 공동연구자로 함께 참여하는 프로그램이다. 사전에 매칭된 지도교수와의 연구를 수행하면서 결과물로서 연구 논문을 제출한다. |
3 |
1 |
BUS5007 |
고급투자론 |
전공심화 |
300 |
3-3-0 |
|
자산가격 결정이론은 시장이 균형일 때 위험 자산의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어지는 가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다시 말해, 가격과 수익률의 상호 관계를 통해 왜 서로 다른 위험 자산들은 서로 다른 수익률을 가지는 가를 설명하는 학문이라 할 수 있다.
자산가격 결정이론을 규범적으로 해석한다면 자산가격 결정이론은 매우 실용적인 학문이다. 즉, 위험 자산의 가격 결정이 자산가격 결정이론을 반드시 따라야만 된다고 믿는 다면, 특정 자산의 가격과 모형의 예측이 상반될 때 우리는 mispricing이 발생하였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차익거래를 통해 비정상적 수익률을 만들어 낼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실용적인 측면은 학자들뿐 아니라 금융 산업의 종사자들에게도 자산가격 결정이론이 매력적인 학문으로 자리매김하게 한다. |
3 |
1 |
HYP1007 |
경영학HY-UP(실용연구실습)1 |
전공심화 |
400 |
1-0-1 |
|
|
3 |
1 |
TEA5014 |
상업교과교육론 |
교직전공 |
100 |
3-3-0 |
|
학교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교수-학습체제 전반에 관련된 이슈와 문제점을 논의한다. 구체적 교수전략, 교실경영, 생산적 학습환경, 사고력증진을 위한 교육내용의 조직 및 그에 적절한 수업전략을 탐색하고 여러 경영과 상업 주제에 관한 연구 및 의견교환을 통해 경상계 교육자로서의 자질을 함양하도록 한다. |
3 |
2 |
ACC4001 |
고급회계 |
전공심화 |
300 |
3-3-0 |
|
투명한 기업 경영에 회계의 중요성은 매우 크다. 본 과목에서는 기업결합회계와 외화환산회계를 중심으로 이에 대한 이론과 회계실무에 대하여 공부한다. 그리고 한국회계기준이 국제회계기준, 미국회계기준과 어떻게 다른지를 비교·공부한다. 본 과목의 목적은 다른 회계과목에서와 같이 기업의 경제 활동을 실질 그대로 보고할 수 있는 능력, 재무제표를 읽고 의사결정에 유용한 정보로써 해설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데 있다. |
3 |
2 |
BUS2002 |
계량경영 |
전공핵심 |
300 |
3-3-0 |
|
의사결정과정으로서 기업 경영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접근 방법을 전개하고 경영의 목적과 환경 및 의사결정 계수간의 관계를 찾아 모형을 만들고 그로부터 최적해를 구하는 이론과 기법을 습득하는 데 본 과목의 의의가 있으며 내용으로는 선형 계획, 수송계획, PERT/CPM, 의사결정이론 등이 포함된다.
|
3 |
2 |
BUS3004 |
인사관리 |
전공핵심 |
300 |
3-3-0 |
|
경영관리는 인적관리와 돈, 물재 등의 물적 관리로 양분된다. 인사관리는 전자에 속하며 『기업은 인간이다』 라는 말이 있듯이 현대 기업경영관리에서는 기업의 생사를 좌우할 정도로 매우 중요하다. 인사관리는 기업경영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관리의 주체인 경영자·관리자가 관리의 객체인 종업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활동이다. 양자는 모두 『인간』이므로 인간이해가 필요하다. 주요 제도 시스템은 고용관리 (모집, 채용, 배치, 이동, 승진, 휴직·퇴직 포함), 교육·훈련, 작업조건, 임금, 복리후생, 노동의욕, 노사관계 등의 7대 기본관리영역과 이들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인사정보지원제도들로 구분된다. 인사관리에 관한 제이론은 주로 서구에서 개발되었으므로 경영환경이나 종업원의 의식구조가 다른 한국기업의 현장에 그대로 도입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 따라서 어떻게 하면 이러한 난점을 해결 할 것인가 하는 것이 큰 과제이며 본 과목은 이에 관한 이론과 실제를 연구·학습한다. |
3 |
2 |
BUS3023 |
파생증권론 |
전공핵심 |
300 |
3-2-1 |
|
급속한 국제금융환경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신종 금융상품(옵션, 선물 등을 중심으로 한 복합 금융상품)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금융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고급 재무금융지식의 습득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은 옵션, 선물, 스왑 시장에 대한 이해를 통하여 신종 금융상품의 가격결정 모형 및 투자기법 등에 대하여 논의한다. |
3 |
2 |
BUS3049 |
전략적마케팅커뮤니케이션 |
전공심화 |
300 |
3-3-0 |
|
본 과목에서는 전략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필수적인 효과적 광고 및 홍보 개념 및 실무를 다룬다. 소비자의 이미지, 인지도, 구매의도, 충성도 등을 관리하기 위한 브랜드 포지셔닝 방법론, 광고 및 홍보 수단, 마케팅 믹스 최적화 등을 학습하며, 이들간의 관계를 저널리즘, 마케팅, 비즈니스 관점에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
3 |
2 |
BUS3068 |
혁신전략론 |
전공핵심 |
300 |
3-3-0 |
|
기술혁명의 시대를 맞아 혁신이 국가경쟁력 및 기업경쟁력의 핵심적 요소가 되고 있다. 기업경영도 기술혁신에 대한 전략의 수립 및 연구개발투자의 합리성을 향상시켜야 하는 필요성이 고조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국가적 기술혁신 체계에 대한 이해와 기업의 경영전략과 혁신 전략의 수립 및 연계성의 강화, 장기적 환경 분석과 기술예측, R&D 성과에 대한 평가, 자원 배분 및 사업모델 혁신 등에 관한 사례와 이론에 대한 학습을 통하여 기업의 혁신 과정을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
3 |
2 |
BUS3099 |
경영데이터마이닝 |
전공심화 |
300 |
3-3-0 |
|
본 교과목에서는 기업 경영 데이터의 컴퓨터를 통한 분석에 대하여 학습한다. 컴퓨터 도구를 활용한 데이터의 요약과 가시적 표현, 통계적 분석 등 과학적 분석 기법을 학습한다. 특히, 스프레드쉬트의 데이터 피봇팅 등 데이터 관리의 고급 기능, 매크로를 활용한 프로그래밍을 실습을 통해서 학습하도록 한다. |
3 |
2 |
BUS3115 |
비즈니스분석프로그래밍 |
전공핵심 |
300 |
3-2-1 |
|
4차산업혁명의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 빅데이터, 비즈니스어날리틱스, 머신러닝기반 비즈니스예측등의 기본개념을 소개하고, 다양한 산업에서 빅데이터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월마트, 넷플릭스등의 글로벌회사의 실제 현업활용사례를 소개한다. 또한 실제 비즈니스데이터분석을 위해 기계학습 알고리즘을 배우고, 파이썬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용하여 데이터 처리 및 분석을 실습한다. 데이터분석의 속성과 비즈니스 데이터를 다루고 실제로 분석하는 프로그램 작성법을 배움으로써, 향후 전문적인 데이터 분석 능력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본 교과목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파이선을 사용하며 파이선 프로그래밍도 수업시간에 상세하게 다룬다. |
3 |
2 |
BUS3119 |
디지털마케팅전략 |
전공심화 |
300 |
3-2-1 |
|
디지털 마케팅은 데이터는 분석 기술의 발달과 함께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중요성은 날로 더해지고 있다. 기업은 이 분야의 동향과 변화를 파악하고, 새로운 전략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경쟁 우위를 유지할 수 있다. 이 수업은 기업들이 고객을 식별하고 도달하며 설득하고 만족시키는 데 사용하는 온라인 전략을 포함하며, 학생들에게 소비자 행동에 기반한 온라인상에서 고객행동에 대한 이론과 더불어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경험을 제공한다. 뿐만아니라, 변화하는 디지털 환경속에서 날로 업데이트되는 기술들(예: 블록체인,딥러닝, 빅데이터 분석등)이 소비자 행동과 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다룰 예정이다.
● 디지털 마케팅의 개요 및 중요성
● 구글 애널리틱스를 활용한 데이터 분석
● 검색 엔진 최적화(SEO)를 통한 웹사이트 순위 향상
● 유료 검색 마케팅을 통한 광고 효과 극대화
● 디스플레이 광고를 활용한 브랜드 인식도 향상
● 소셜 미디어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 및 분석
● 옴니채널 마케팅 전략
●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이해와 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이 과목을 수강하면, 디지털 마케팅 및 소셜 미디어에 대한 깊은 이해와 함께 구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출 수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전략이 기업의 비즈니스 성과 향상에 어떻게 기여하는지에 대한 이해도 함께 배울 수 있습니다. |
3 |
2 |
BUS4083 |
정보기술과데이터전략 |
전공심화 |
300 |
3-3-0 |
|
본 수업에서는 기업내의 데이터수집/분석/활용과 관련한 전반적인 전략을 다룬다. 이를 위해 데이터베이스의 기본개념을을 익히고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조를 데이터 모델링을 통해 설계한다. 또한 데이터베이스의 대표적인 언어인 SQL를 배우고 이와 관련된 연산과 정규화등의 개념을 익히고자 한다. 또한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데이터베이스 응용기술과 데이터과학 빅데이터 분석기술을 살펴보고자 한다. |
3 |
2 |
BUS4085 |
경쟁전략론 |
전공심화 |
300 |
3-3-0 |
|
갈수록 급변하는 경영환경하에서 기업의 경쟁전략을 보다 심층적으로 수립하기 위해서는 경영학 전반에 대한 이해와 적용이 필수적이다. 본 과목에서는 한 차원 높은 고급경쟁전략 수립을 목적으로 산업분석, 경쟁자 전략 분석, 내부역량분석 및 산업 가치사슬분석 등의 기법을 활용하여 각 주요 분야의 산업에 대해 정밀한 분석을 시도한다. 이의 적용을 위하여 다양한 사례학습이 병행 될 것이다. |
3 |
2 |
GEN5100 |
커리어개발Ⅱ:취.창업진로포트폴리오 |
교양필수 |
100 |
1-1-0 |
|
다양한 지식과 계획을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깊이 있게 탐구하는 과정이다. 자신의 가치체계에 적합한 직업은 무엇이고, 관심 업종에 근무하고 있는 선배들을 초청하여 산업에 대한 정보를 듣고 취업을 위해 무엇을 준비해야 하는지 배운다. 또한 학생이 목표로 하는 직업을 이미 가지고 있는 선배들을 방문하여 자신의 커리어 계획을 확정하고 필요한 능력을 갖추기 위해 어떤 경력을 개발해야 하는지 계획을 세운다. |
3 |
2 |
HYP2006 |
경영학HY-UP(실용연구실습)2 |
전공심화 |
400 |
1-0-1 |
|
|
3 |
2 |
SYH0003 |
사랑의실천3(기업가정신) |
교양필수 |
100 |
2-2-0 |
|
사랑의실천3(기업가정신)을 통해 시장 경제의 원리, 자본주의와 기업 경영마인드 등을 학습함으로써 사회와 기업이 요구하는 기초적이고 기본적인 역량을 확립합니다.
|
3 |
2 |
TEA3034 |
상업논리및논술 |
교직전공 |
100 |
2-2-0 |
|
1. 지식 정보 사회를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는 추론 예측과 사고를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표현
2. 정보 과학과 기술에 대한 올바른 지식 습득 및 활용을 통하여 창의적인 문제 해결력의 향상
3. 실생활에서 일어나는 문제를 창의적이고 능동적인 방법으로 해결하는 글쓰기 능력의 향상 |
4 |
0 |
PBL4005 |
경영대학캡스톤PBL |
전공심화 |
400 |
3-2-1 |
|
|
4 |
1 |
BUS2022 |
재무제표분석 |
전공심화 |
400 |
3-3-0 |
|
기업의 재무제표 및 경영 전반의 질적 자료를 분석하고 경영성과 및 경영능력과 재무상태 개선을 제시하는 이론과 기법을 다룬다.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재무비율분석, 이익지속성과 수익성 분석, 현금흐름분석을 다루는 재무제표의 분석방법과 현금흐름평가모형, 초과이익모형과 같은 가치평가이론을 다룬다.
|
4 |
1 |
BUS3026 |
마케팅전략론 |
전공심화 |
400 |
3-3-0 |
|
지금까지 배운 마케팅의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STP에서 마케팅믹스 수립에 이르기까지 기업의 마케팅전략 수립을 위한 체계적인 분석과 이해를 목표로 하며 특히 마케팅 환경분석과 경쟁전략, 제품전략과 제품수명주기별 마케팅전략, 서비스마케팅 분석 등에 초점을 맞춘다. 수업은 기본적으로 담당 교수의 강의 방식으로 진행되나 현실문제에 접근하기 위해 다양한 사례와 토론으로 진행할 예정이며 수강생들의 능동적인 수업 참여 태도가 요구된다. |
4 |
1 |
BUS3071 |
글로벌브랜드관리론 |
전공심화 |
400 |
3-3-0 |
|
본 과목은 글로벌 마케팅 전략중 가장 핵심적인 전략으로 평가되는 브랜드 전략을 다루는 과목으로, 글로벌브랜드 전략의 개념, 글로벌 브랜드 개발, 육성 관리와 관련된 내용이 다루어진다. |
4 |
1 |
BUS4006 |
노사관계 |
전공심화 |
400 |
3-3-0 |
|
사용자와 피고용자와의 관계가 안정된 관계로 유지되어야만 생산의 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다. 위와 관련된 각종 제도와 이론이 개발되어 있으므로 이에 관해 연구하고 아울러 한국 기업의 특성에 맞는 노사관계모형도 검토한다. |
4 |
1 |
BUS4009 |
금융기관론 |
전공심화 |
400 |
3-3-0 |
|
급변하는 금융시장에서의 금융중개기관의 본질을 이해하고 과학적이고 창의적인 경영기법을 연구한다. 이를 위해 전반적인 금융시장의 역할, 구조와 변화 추이, 금융정책과 그 영향 등의 일반적 여건을 토의하고, 이에 기초하여 금융중개기관의 자산관리, 부채관리, 자산부채종합관리(ALM)기법을 연구하며 장부외 항목의 관리 또한 연구대상이 된다. 신금융상품을 이용한 기관의 위험관리기법 또한 중요한 연구대상이 된다. |
4 |
1 |
BUS4026 |
국제경영전략 |
전공심화 |
400 |
3-3-0 |
|
본 과목은 최근 활발히 논의하기 시작한 기업의 국제화 전략 내지 세계화 전략을 연구하고 토론하는 과목이다. 본 과목에서는 최근의 국제경영환경 변화 추세를 분석한 후, 이를 바탕으로 기업들의 세계화 전략의 발전과정과 특징을 연구한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의 수업목표는
1) 기업의 경쟁전략 수립에 관련된 기초개념 및 이론을 이해하고
2) 세계화 전략의 배경과 형태, 전략의 특징을 살펴보며
3) 세계화 전략의 성공적 수행을 위한 조직과 개인의 과제 등을 논의함에 있다. |
4 |
1 |
BUS4070 |
유통관리 |
전공심화 |
400 |
3-3-0 |
|
시장에서 유통의 기능과 유통경로의 유형을 살펴보고 특히 근래에 발달된 수직적 유통경로 시스템과 새로운 형태의 유통경로에 있어서의 유통전략을 분석, 수립하는데 목표를 둔다.
이와 더불어 유통경로에 대한 기초 개념을 이해하고, 각 경로기관의 관리 및 경로구성원 간의 상호협력을 어떻게 도출해낼 것인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
4 |
1 |
BUS4078 |
프로젝트경영 |
전공심화 |
400 |
3-3-0 |
|
본 과목은 현대적 사업운영관리 방식으로 널리 쓰이는 프로젝트관리의 개념과 제반 기법을 가르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과목의 주된 초점은 다양한 산업환경에서 수행되는 프로젝트를 계획된 시간과 예산안에서 능률적이고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제반 이론과 기법을 배우며, 구체적으로 프로젝트기안과 평가, 팀 조직화, 계획과 일정관리, 중간단계통제, PERT/CPM, C/SCSC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
4 |
1 |
BUS4082 |
디지털비즈니스모델과전략 |
전공심화 |
400 |
3-2-1 |
|
본 과목은 4차산업혁명 디지털 시대의 IT기반 새로운 혁신 비즈니스 창출을 위하여 IT비즈니스에 대한 이해와 함께 신사업을 개발해 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과목에서는 비즈니스/서비스 모델의 개념과 혁신 비즈니스 모델 설계 및 개발을 위한 방법론에 대해서 학습한다. 이를 위하여 교수의 기본적인 개념 강의와 함께 최근 이슈화 되고 있는 다양한 혁신적인 비즈니스/서비스 모델의 사례에 대해서 학습하며 강의와 함께 IC-PBL 방식으로 사회문제나 특정 기업 또는 주제에 대해서 비즈니스/서비스 모델을 수립해 본다. |
4 |
1 |
BUS4113 |
비즈니스프로젝트학기 |
전공심화 |
400 |
9-0-9 |
|
비즈니스 프로젝트 학기 과목은 몰입형 IC-PBL과목으로 경영학의 다양한 분야(인공지능의 비즈니스 활용, 사회혁신, 신사업 창출, 조직행동연구, 인포매틱스, 퀀트, 빅데이터 활용, 회계정보시스템, ESG 등)의 최신 이슈와 기업 실제 문제에 대한 프로젝트를 한 학기 동안 3~5명의 학생이 함께 지도교수, 석사과정 멘토와 함께 수행하는 과목이다. 프로젝트의 진행은 초기 아이디어 도출과 정제, 관련 기술과 역량 획득, 문제 해결 실행, 성과 창출 과정으로 진행된다.
참여 학생들은 팀별로 지정한 시간(주 9시간)에 지정한 장소(경영관 3층 한양비즈니스랩 공간)에서 함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외에 시간에도 학생의 시간 스케줄에 따라서 해당 장소에서 프로젝트 진행한다. 매주 지도교수와 석사과정 멘토와 함께 주간 미팅을 통해서 지난 주간 추진 내용을 검토하고 해당 주차에 진행할 내용에 대하여 논의한다. 한 학기 진행하는 전체 학생이 모여서 매월 보고회(1차, 2차, 3차, 최종 총 4회)를 진행하도록 한다. 1차 보고회에서는 한 학기 동안 해결한 문제와 해결 방안들에 대한 안을 피드백 받는다. 2차, 3차 보고서를 통해서 진행 상황을 발표하고 해결 방안을 구체화한다. 최종 발표회를 통해서 최종 결과를 발표하고, 이를 정리해서 최종보고서를 만든다. 프로젝트의 주제는 가능한 실제 기업의 문제를 활용하거나 사업화가 가능한 주제로 선정한다. |
4 |
1 |
BUS4114 |
보상관리론 |
전공심화 |
400 |
3-3-0 |
|
본 과목은 인적자원관리시스템 중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는 보상 제도를 중심으로, 기본 개념, 관련 이론, 사회적 핵심 이슈 및 트렌드와 전망을 체계적으로 검토하고, 실제 사례들을 익히고 분석하고 토론하는 기회를 갖음으로써, 입사 면접에 대비한 사회와 경영전반에 대한 폭넓은 시야를 확보하고, 졸업 후 기업 환경에서 바로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지식 및 실무 능력을 습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4 |
1 |
BUS4116 |
회계데이터애널리틱스 |
전공심화 |
400 |
3-3-0 |
|
이 과목은 비즈니스의 모든 영역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빅데이터 분석의 툴을 회계데이터에 접목하여 회계관련 업무를 보다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이 과목은 다음과 같이 세 개의 큰 주제를 다룬다:
1) 회계분야에서의 빅데이터 분석의 활용: 회계업무에서 접할 수 있는 데이터의 유형과 데이터를 이해하기 위한 기본적 용어와 이론을 학습한다.
2) 빅데이터분석의 툴과 활용: R/파이썬/Fraudit을 이용해 회계데이타의 분석 전 데이터 전처리 과정을 학습한다.
3) 빅데이타분석과 시각화: 다양한 통계 및 데이터 마이닝 기법을 회계데이터에 적용하여 의사결정에 유용한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시각화하여 presentation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 내용은 한국공인회계사회가 주관하는 재무빅데이타분석사 시험 준비에도 도움을 준다. |
4 |
1 |
BUS5017 |
경영종합연구(캡스톤디자인) |
전공심화 |
400 |
3-1-2 |
|
본 캡스톤디자인 과목은 주어진 주제에 대하여 조원들이 목표를 설정하고 전공분야별로 습득한 전문지식에 바탕하여 기업경영에 필요한 작품을 학생 스스로 설계, 제작, 평가하는 것으로 창의성과 실무능력, 복합적 팀원 능력, 리더십, 문제해결능력 등을 배양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교과목은 기업경영 사례개발 또는 사업계획서 작성을 하는 내용으로 구성된다. 기업경영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학생들 스스로 실제 기업경영 사례를 발굴하고 조사하거나 사업계획서을 작성하면서 그동안 배운 경영지식을 실제 기업 활동에 적용해 보는 것이 효율적인 방법이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기업이 처한 경영환경에 대한 이해와 분석능력을 함양시키고 향후 직면하게 될 경영 업무를 간접 체험해 봄으로써 실제 업무를 수행하는 데 효율적으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토대를 다지게 된다. 팀별 과제물은 각종 경진대회 및 공모전 출품 등을 목표로 발전시킬 것이다. |
4 |
1 |
HYP3007 |
경영학HY-UP(실용연구실습)3 |
전공심화 |
400 |
1-0-1 |
|
|
4 |
1 |
SYH0004 |
사랑의실천4(미래실용인재) |
교양필수 |
100 |
2-2-0 |
|
사랑의실천(Love in deed and truth)은 올바른 인성과 가치관으로 건학이념인 사랑을 실천하는 자기분야 최고의 리더를 양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한양대학교 재학생들은 사랑의실천(Love in deed and truth)을 통해 협업, 의사소통, 비판적 사고 및 문제해결능력, 창의성을 기반으로, 미래 인재상에 부합, 환경변화에 대응, 다양한 진로요구에 부응하는 역량중심(4C)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됩니다.
특히, 사랑의실천4는 4학년이 되면 사회 진출에 앞서 자신을 돌아보고, 자신의 강, 약점을 분석함으로써 리더십 개발 로드맵을 완성하는 프로그램입니다. |
4 |
1 |
TEA6014 |
상업교과교재연구및지도 |
교직전공 |
100 |
3-3-0 |
|
중등학교에서 가르칠 상업 교재의 구성원칙을 교수하고 현행 상업 교과서의 구성과 내용을 분석 검토한다. 또한 교수 방법에 적합하도록 교재를 재구성하는 방법을 교수하고, 교재의 변용과 적용능력을 기르게 한다. 중등학교에서 가르칠 상업 교육의 목표, 내용, 조직, 방법의 일부를 다룬다. |
4 |
2 |
BUS2062 |
인적자원및조직개발론 |
전공심화 |
400 |
3-2-1 |
|
지식기반 경제와 디지털 혁명이라는 경영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인적자원의 창의적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본 과목은 이런 관점에서 생산성 위주의 인적자원이 아니라 창의성을 발휘하는 인적자원을 효과적으로 개발하는 패러다임, 이론, 및 기법을 다루게 된다. 주요 주제들은 창의성, 교육훈련, 인력개발, 학습조직, 지식경영 등이 될 것이다. 분석 수준으로는 개인수준에서의 인지 심리학적 접근, 지식창출과 확산과정이라는 그룹 수준에서의 접근 및 조직의 인지능력과 지식창출을 다루는 조직적 수준에서의 논의와 함께 이뤄질 것이다. 본 과목은 사람을 통한 조직변화와 사람을 통한 경쟁우위를 성취해 가는 과정을 또한 이해하도록 돕는다.
|
4 |
2 |
BUS3021 |
품질경영 |
전공심화 |
400 |
3-3-0 |
|
품질경영은 생산 현장의 검사 부분에만 국한된 기술적 관리시스템으로부터 조직전체가 참여하는 사회적·조직행동적 차원의 전사적 경영 시스템을 지향하는 경영혁신 모형이다. 따라서 이 교과목의 내용은 단편적인 통계적 공정관리의 기법뿐만 아니라 고객 지향적인 품질의 제조, 공정의 지속적인 개선 그리고 전원 참여의 조직문화 창출에 초점을 맞추면서 거시적인 안목에서의 경영전략 문제를 다룬다. 이 교과목을 이수하기에 앞서 통계학·계량경영학 그리고 생산관리를 이수하여야 한다.
|
4 |
2 |
BUS3084 |
채권금융론 |
전공심화 |
400 |
3-3-0 |
|
본 과목은 국채, 회사채 등 다양한 종류의 고정수익증권(Fixed-income securities)과 그에 첨가 발행되는 각종 금리파생상품의 가치평가와 투자전략에 대하여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주요 내용은 채권가치평가에 필요한 기초수학, 만기수익률, 이자율위험의 측정과 관리, 이자율 기간구조모형, 금리옵션, 금리선물, 금리스왑, MBS, 시장위험 및 신용위험의 관리, 채권포트폴리오 투자전략에 대하여 학습하도록 한다. 그밖에 각 주제와 관련된 사례들을 연구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이 분야에 필요한 실증 연구방법론과 경험적 증거를 습득하도록 한다.
과제물은 주교재의 각 장에 나오는 연습문제에서 부과되며, 제출 여부 확인 후 성적에 반영된다. 과제물은 시험문제와 상관관계가 매우 높으므로 충실히 풀어두어야 한다. 사례발표는 채권과 채권파생상품과 관련된 사례 중에서 담당교수와 협의하여 하나씩 정하고 파워포인트로 작성하여 발표한다. |
4 |
2 |
BUS4007 |
경영학특강 |
전공심화 |
400 |
3-3-0 |
|
모든 학문연구는 공통적인 접근법으로서 이론, 검증, 역사의 접근방법을 위하고 있다. 경영사는 역사적 시각에서 경영을 보다 입체적으로 하기 위한 과목이다. 경영(관리)활동을 산업혁명 이후부터 현재까지 경영구조·이념 그리고 각 관리 기능별로 어떻게 변천되어 왔는가를 고찰한다. 또한 경영학설상, 학국경영사 과목이 개설되어 있지 않으므로 여기서 취급할 예정이다. 이로써 경영의 시대적 특성, 한국형 경영, 미래의 경영을 조망할 수 있다.
|
4 |
2 |
BUS4084 |
중국비즈니스전략 |
전공심화 |
400 |
3-3-0 |
|
본 과목은 하나의 신흥경제시장에서 세계경제의 중심국으로 성장한 중국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환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및 비즈니스와 관련된 제도, 관습, 시스템에 대한 심도있는 학습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시장에서 경쟁우위의 창출뿐만 아니라 현지직접투자시 직면할 수 있는 다양한 이슈들과 문제점들에 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강의, 사례분석 및 필드스터디 등의 다양한 학습방법이 사용될 것이다. |
4 |
2 |
BUS4105 |
기업윤리와지속가능경영 |
전공심화 |
400 |
3-3-0 |
|
- 기업의 경영활동에 윤리와 지속가능경영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조직 개별 구성원, 팀원, 조직 전체의 활동이 어떠하여야 하는가를 습득하고 토론하여 학생이 졸업 후 소속 조직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기여하게 함.
- 이 과목은 학생으로 하여금 조직 구성원, 팀원, 조직 전체 대표로서 하여금 조직에서 발생하는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 인식하게 하고 그 해결책을 모색하고 기업성과와 윤리, 사회적 책임 사이의 관계를 고민하도록 하며 나아가 학생이 향후 윤리와 사회적 책임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과를 제고할 수 있는 창조적 경영자가 되도록 돕는 것을 목표로 함. |
4 |
2 |
BUS5009 |
지식경영과의사결정 |
전공심화 |
400 |
3-3-0 |
|
본 과목은 경영정보시스템을 수강한 학생들이 고급 경영정보시스템인 의사결정지원시스템, 그룹지원시스템, 전문가 시스템, 지식관리시스템, 데이터 마이닝 등의 구축과 활용을 위한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 본 과목에서는 이론뿐만 아니라 기업의 사례와 툴을 사용하여 시스템을 직접 구축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
4 |
2 |
BUS5011 |
ESG경영전략 |
전공심화 |
400 |
3-2-1 |
|
ESG경영전략은 기업경영의 핵심 화두로 자리 잡고 있다. 기업에게 ESG경영은 기업의 성장과 지속, 생존을 위해 ‘전략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추진해야 하는 핵심 전략과제가 됐다. ESG경영을 위해서는 기존의 단순한 사회공헌 활동을 넘어 사회적 임팩트가 크고 기업의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를 동시에 창출하는 전략적 차원의 ESG경영이 중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ESG경영의 역사적 배경에 대한 이해와 함께 궁극적으로 전략적이고 통합적인 관점에서 ESG경영을 정립하도록 할 것이다. 이를 위해 기업의 사회적책임(CSR), 공유가치창출(CSV) 및 이해관계자경영 등의 발전을 살펴보고, 기업의 ESG경영 실행 단계별 전략과 전략체계를 이해하도록 할 것이다. 나아가, 핵심역량, 공급사슬과 가치사슬 등 전략의 주요 개념을 활용하여 ESG경영을 실행하는 방안을 모색할 것이다.
이를 위해 본 과목은 IC-PBL 과목으로 운영될 것이다. 주요 산업별로 ESG경영 전략과 사례를 살펴봄으로써 산업별 주요 이슈를 점검하고 성공적인 사례들을 분석하며, 이를 바탕으로 실제 기업의 ESG경영을 실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전략을 도출하고자 한다. |
4 |
2 |
HYP4006 |
경영학HY-UP(실용연구실습)4 |
전공심화 |
400 |
1-0-1 |
|
|
4 |
2 |
INT3004 |
국제마케팅 |
전공심화 |
400 |
3-3-0 |
|
교과목표는 기업의 국제마케팅에 관련된 주요 개념 및 이론들을 소개하고 한국 및 외국 선진기업의 마케팅 사례를 연구하며 우리 기업의 국제마케팅 선진화에 필요한 시사점을 도출함에 있다.
구체적인 내용은 국가간에 상이한 경제 시장환경이 기업의 국제마케팅 전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수행에 필요한 해외시장 기회분석, 국제 포트폴리오 관리, 해외시장 진출전략을 그리고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 마케팅 4P 관련 전략을 다루고, 끝으로 국제 마케팅 조정과 통제에 필요한 제도에 관련된 주요 개념 및 이슈를 소개한다. |
4 |
2 |
TEA4021 |
상업교수법 |
교직전공 |
100 |
3-3-0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