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 / 연구
주요 미션
본 연구소는 세계화, 정보화, 고령화에 제기되는 미래 식품 유통 산업과 시장의 변화와 혁신에 대응하는 정책 현안, 산업, 기업의 당면 과제를 경영, 경제, 환경, 사회 인문학, 산업공학, 생명공학 등의 융복합을 통해 연구하고자 한다. 급속하게 다변하는 세계시장 경제의 흐름에 식품 통상 유통의 미래형 글로벌 전략과 경쟁력 제고를 연구하고 이와 관련된 연구역량을 국제수준으로 끌어올리며, 나아가 미래 신성장 동력 및 지속가능한 경제 발전방향을 모색하여 학문적 기여를 하고자 한다. 또한 한중일 학자 간의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한 연구협력을 도모하여 아시아 공동연구네트워크를 형성하고자 한다
연구활동 및 계획
미래식품산업, 세계화, 정보화, 고령화로 인한 신 소비 트렌드, 미래형 혁신 식품/유통시장 분석
4차 산업혁명, 빅데이터와 식품 유통시장
한중일 소비/유통시장 및 산업구조 사회, 경제학적 비교분석 – 지속가능 소비, 생산, 성장 및 삶의 질, 웰니스 연구
기후변화로 인한 식량안보, 친환경 식품자원개발 및 리스크 관리 시스템 분석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 및 고부가가치상품 개발 전략- 소비자/식품 컨텐츠 글로벌화 연구
세계화, 농식품의 6차혁명으로 인한 글로벌 식품유통생태계의 진화, 환경, 먹거리 및 식품안전에 관한 연구
연구센터 조직
센터장 : 김보영 교수
- 간사 : 박준용 박사
- 연구원 :송니은 박사, 언초, 윤동현, 김보경, 김수정
보고서 및 발표
1. Park, J.Y. & Kim R.B. (2021). Importance of offline service quality in building loyalty of OC service brand. Journal of Retailing and Consumer Service. Online version available, offline version forthcoming.
2. 송니은, 유원상, 김보영 (2020). 모바일 쇼핑에서의 소비자 문화적 혁신성 척도개발, 대한경영학회지, 33권, 10호, 1763-1784.
3. 송니은, 김보영 (2020). 모바일 쇼핑에서 리테일 브랜드 자산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 유통연구/Journal of Channel and Retaining, Vol. 25, No4, 119-147.
4. Park, J.Y. & Kim, R.B. (2020). The effect of App quality and compatibility on consumers’ omnichannel App adoption and loyalty: comparison of US and Korean consumers, Advances in Digital Marketing and eCommerce, p163-178. (Part of the Springer Proceedings in Business and Economics book series SPBE)
5. Park, J.Y., Kim, B.K. & Kim, R.B. (2020). Influence of Hanryu on Korea’s Higher Education Institute, 글로벌 경영학회지/Academic Society of Global Business Administration (asgba)Journal, Vol.17, No.3, 38-64
6. Kim, R.B & Park, J.Y. (2020). Influence of consumer trust on e-commerce vendor and trust predecessors: Focusing on search and experience goods in China market, 서비스경영학회지/Journal of Korea Service Management Society, 21(2), 202-22
7.Zhuang, Y., Lee, Y., Chang, X. & Kim, R.B. (2019). Entrepreneurial orientation and corporate social performance: An empirical study of state-controlled and privately controlled firms in China,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nd Environmental Management
8.Kim, R.B., Kim, H.I. & Kim, J.S. (2019). The effect of consumers’ brand trust, value consciousness, country of origin, & attitude on Brand equity of Korean products in Vietnam, Journal of Culture Industry, Vol. 19 No. 1: 21-31
9. Park, J.Y., Kim, J.S. & Kim, R.B. (2019). Effects of Consumer Self-determination motivation and service quality on purchase intention of Omni-channel service.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 Oct; 23-38
10. Kim, R.B., Chao, Y. (2019). Effects of brand experience, brand image and brand trust on brand building process: the Case of Chinese millennial generation consumers. Journal of International Studies, 12(3), 9-21 September
11.Kim, R. B. & Lee Sieun (2019). The Effect of localization and production image on Chinese & Korean consumers’ choice for animation movies. Asia-Pacific Social Science Review 19(2): 63-79.
12. Kim, R.B., Mastui, T., Park, J.Y. & Okutani, T. (2019). Perceived consumer value of omnichannel service attributes in Japan and Korea, Engineering Economics, 30(5), 621-630.
연락처
02-2220-2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