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활
한양대학교 비즈니스랩(HBL, Hanyang Business Labs.)
비즈니스랩 소개
2. 프로젝트 학기제는 프로젝트팀에 선발된 학생들이 한 학기동안 랩별로 프로젝트에 참여 하면서 9학점(경영학 전공심화)을 부여 받게 되는 제도입니다.
프로젝트 학기제 진행 방식
1. 프로젝트팀에 선발된 학생들은 하나의 랩에 배정되어 지도교수님의 지도 하에 비즈니스 프로젝트를 수행합니다.
2. 프로젝트 진행은 랩별로 상이할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학생들은 경영대학 3층 실습실 에 주 2회 이상 출석합니다.
3. 랩 리스트: Business & Artificial Intelligence Lab, New Business Development Lab, HUBS Startup Lab, Quantitative Analytics Lab, Business Informatics Lab,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Lab, Behavioral Science Lab, Social Innovation Lab, Sustainable Supply Chain Analytics Lab, Data Driven Customer Experience Lab, Big Data Analytics Startup Lab
프로젝트 학기제 성과
1. 프로젝트 진행에 따른 결과들은 각 랩별로 지도교수님 지도 하에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 습니다.
2. 주 성과는 AI 알고리즘을 활용한 분석 모델 개발, 재무, 인사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정형/ 비정형 데이터 분석을 통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인간행동관련 실험을 통한 사회 적 책임(CSR)기업에 대한 구직자 태도 분석, 창업 아이템 개발, 사회적 기업 창업, 사업 화 가능한 모바일 앱 개발 등이 있습니다.
3. 추가적으로 기업과 협력하여 공동 프로젝트 수행, 학술지 논문 게재, 컨퍼런스 참여 등 이 있습니다.
랩 소개
랩 | 랩 설명 | 지도교수 |
Business & Artificial Intelligence Lab | 경영대학 학생들을 대상으로 인공지능의 기초가 되는 기계학습(machine learning), 텍스트마이닝, 딥러닝의 기본 알고리즘을 익히고 동시에 통계분석 능력과 결합함으로써 인공지능 기반의 창의적 비즈니스 활용을 실험하도록 함 | 김종우 교수 |
New Business Development Lab | 뉴비즈랩은 경영대학 전략/창업 트랙 교수님들의 지도하에 지금까지 중국 산업 뉴스 사이트 개발, 초저가 미술품 판매 플랫폼 개발, 유아용 수저 특허 출원(대한민국 특허 등록 확정), 외국 학생용 학습 교류 웹사이트 개발, 새로운 형태의 가습기 발명 (특허 출원 시도 중) 등의 성과를 거둠.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몰두할 수 있도록 친근한 환경을 제공. 교수가 제안한 프로젝트를 실행하거나 학생들이 협의한 아이디어를 구체화 할 수 있음. 특히 발명품 개발의 경우 참여 학생들이 발명자로 등록되며 수익을 창출하는 비즈니스 사업의 경우 프로젝트 종료 후 스핀오프 등을 지원함. 경영대 이외의 전공 학생들의 지원도 환영 | 최성진 교수 |
HUBS Startup Lab | 스타트업랩은 HUBS창업&커리어센터의 멘토교수의 지도하에 경영대학캡스톤PBL(창업실습) 과목 등과 연계하여 창업과정에 대한 교육을 받는 동시에 다양한 멘토들의 멘토링을 받으며 실제 창업과정을 진행하여 성과를 내도록 함. 기존 팀은 사업 아이디어에 적합한 정부주최 그리고 전국규모의 외부 창업경진대회 등에서 입상하는 성과를 거두었음. HUBS창업경진대회나 다른 창업경진대회에 참가했던 경험이 있는 팀이 자신들의 창업 아이디어를 점검받고 이를 구체화하는 활동을 하게 될 것임. 경영대 이외의 전공 학생들도 환영하며 경영대생들과 창업팀을 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임 | 박병진 교수 박지훈 교수 |
Quantitative Analytics Lab | 퀀트랩 OB들은 퀀트랩 경험을 이용하여 국내외 유명 자산운용사, 증권사, 핀테크 스타트업, 글로벌 헤지펀드, 글로벌 사모펀드, 개발자, 창업, 해외 탑스쿨 등에 진출 성공. 학부만 졸업 직후 억대 이상의 연봉, 높은 가치의 스톡옵션 등을 받는 학생이 등장할 정도 OB들과의 네트워크 기회를 가짐. 디파이, 블록체인, AI, 머신러닝, 빅데이터, 비정형데이터와 금융을 결합한 역량 축적 기회를 가짐. 지도교수는 리만브라더스 등 Global IB 경험을 바탕으로 학생들이 세계 최고 수준의 Quant analyst 혹은 junior asset manager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유도. 학생들이 원할 경우 여의도의 민간 금융회사나 부산의 금융공기업과의 공동 연구프로젝트에 참가 가능 시스템 트레이딩 알고리즘을 개발하여 실제 투자 진행 중. 대학원 진학이나 탑스쿨 유학을 원하는 경우 그에 맞춘 전략과 포트폴리오 제공. 완벽한 금융권 및 데이터과학자 취업 포트폴리오 산출 기회를 가짐. 학생의 관심분야와 커리어 계획에 맞추어 철저한 실무 중심 |
강형구 교수 |
Business Informatics Lab | 정형/비정형 데이터 분석 기법들을 활용하여, 변화하는 시장 상황에 따른 산업 분류, 기업의 성장 및 경쟁전략 도출, 시장 동태성 분석,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개발, 시나리오에 의한 미래예측 등을 연구하고 실습하고자 함. 또한 경제/경영 환경 변화에 따른 기업의 행동을 분석하여 기업의 최적 전략과 혁신 방안을 도출하는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함 | 강창모 교수 |
Accounting Information System Lab | 회계정보관련 모든 주제를 다루는 랩으로 국내외 상장 기업의 회계/재무정보의 수집, 가공, 사용 등 information process 전반을 다룸. 회계/재무정보는 전자공시시스템 또는 EDGAR(미국상장사 공시)의 모든 공시자료이며 참여 학생의 관심에 따라 information process의 특정 단계에 초점을 맞추어 프로젝트를 진행. 프로젝트의 예는 투자에 유용한 재무제표 및 주석정보의 수집과 가공, 회계정보를 기반으로 한 수익성/위험성 분석 및 포트폴리오 구성, 미국 자본시장 연구결과의 국내시장 적용, 국내 투자자를 위한 미국상장사 공시 정보의 가공 등 요구되는 지식은 R, 파이썬, SAS 등의 프로그램 능력; 중급회계이상의 회계지식; 주식 투자(Data-Driven 가치투자)에 대한 관심 | 정석윤 교수 |
Behavioral Science Lab | 경영학(조직인사, 마케팅, 행동경제, MIS 등)에서 다루는 다양한 인간행동관련 실험 및 설문 연구를 기획, 시행, 대행 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하여 경영학과 사회과학 전반에 이론적, 실무적 기여를 하고자 함. 연구는 AI면접, 협상, 사회적 책임(CSR)기업에 대한 구직자들의 태도 등 다양한 주제를 다룰 것이며, 대학원 진학이나 유학에 관심이 있는 학생들에게는 학문적 연구를 경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임 | 오세형 교수 |
Social Innovation Lab | 빈곤, 질병, 소외, 환경오염, 교육격차 등 다양한 사회적 문제를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해결하는 비즈니스 솔루션을 운영하는 임팩트 조직 및 사회혁신가를 위한 임팩트 컨설팅/커뮤니케이션 프로젝트를 진행함. 이를 통해 참여 학생들은 임팩트 비즈니스 관련 실무 경험 및 필요한 역량을 제고하고, ESG 시대에 맞는 미래 지향형 비즈니스 리더로 성장할 수 있음. | 신현상 교수 |
Sustainable Supply Chain Analytics Lab | 지속가능 공급사슬 애널리틱스 랩(SSCA; Sustainable Supply Chain Analytics Lab.)은 참여 학생들에게 조직의 오퍼레이션경영자의 스마트 의사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정량적 의사결정 분석 도구를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경영자의 스마트 의사결정은 지속가능 공급사슬관리를 위한 기초를 이루게 됩니다. 학생들은 조직에서 당면하는 비구조화된 실제 문제들을 대상으로 분석 및 해결안을 도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목표를 위한 실제 학습 활동으로는 주로 공급사슬 전략 시뮬레이션 게임에 참여하거나 또는 지도교수의 지도 하에 디자인씽킹 등과 같은 자기주도적 문제 해결을 진행하는 형태로 진행됩니다. 이러한 실제 학습 활동들은 학생의 관심 분야와 커리어 계획에 맞춤형으로서 21세기 직장인에게 가장 핵심적으로 요구되는 역량인 문제해결능력을 학생 스스로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도록 지도받게 됩니다. | 최성용 교수 |
Data Driven Customer Experience Lab | 고객데이터분석을 통한 경험설계 - 고객의 행동데이터(앱데이터, 기기wifi데이터, 각종IoT데이터)와 고객의 소셜데이터(리뷰, SNS, 커뮤니티데이터)를 통해 고객의 페르소나를 마이크로 하게 찾아내고, 각 페르소나에서 보이는 고객의 라이프맥락속에서 잠재니즈와 페인포인트를 찾아내는 프로젝트. - 이번학기에는 엘지전자와 협업하여 기기데이터와 소셜데이터로 고객의 식생활라이프 경험설계를 진행할예정임. (구체적인 내용은 “데이터로 경험을 디자인하라”책 참조) |
차경진 교수 |
Big Data Analytics Startup Lab | 빅데이터 분석은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하는데 매우 중요하지만, 이는 데이터 분석 능력 뿐 아니라 전략을 세우는데 중요한 비즈니스적 마인드/스킬이 함께 존재해야 한다. 이 랩에서는 임보람 교수의 지도하에, 스타트업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 그것을 구체화하는데 필요한 가용한 데이터를 파악 후, 분석을 통한 아이디어 구체화를 한다. 데이터 분석에는 AI알고리즘, Bayesian statistics, New Empirical Industrial Organization 등과 같은 다양한 테크닉이 아이디어와 데이터 특성에 따라 적용된다. 정부 펀딩과 민간기업의 투자 유치를 위한 연구가 동반 될 것이며, 대기업 전략기업팀과 스타트업 컨설팅 업체와의 연계를 통한 사업화가 같이 진행될 것이다. | 임보람 교수 |
신청방법 및 선발 일정 안내
1. 신청기간: 직전 학기 종강 후 학기 시작 전 방학 중 모집
2. 신청방법: 신청서 작성 후 이메일 제출
3. 신청대상: 학부 재학생(3학년, 4학년) ※ 비경영대생 지원 가능, 휴학생 및 대학원생 지원 불가
4. 심사방식: 랩별로 지도교수님 지도하에 심사(지도교수님 재량에 따라 변동 가능)
5. 결과발표: 심사 후 합격자 개별 이메일 공지
※ 자세한 선발 관련 절차는 경영대학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신청기간 중)
문의: 02-2220-2429, biz.lab.hanyang@gmail.com